Stock/Analysis

이씨에스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11. 18:54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최근 들어 전파기지국, 세종텔레콤 등 텔레콤 계열 주들 추천 많이 드렸었는데요.

이씨에스도 비슷한 류 입니다.

따로 찾아볼 땐 못 찾았는데 오늘 거래량이 터져주면서 슈팅이 나왔네요.



이 외에도 5g, 클라우드, 통신 관련 주는 꾸준히 봐보시기 바랍니다.





  •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음.



UC(Unified Communications)


즉 통합 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네트워크 망을 조직하는 그런 회사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컨설팅 및 아웃 소싱을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약간 전에 써 드렸던, 콤텍시스템 비슷하네요.




연혁을 보시면 여러가지 파트너쉽을 획득하며 넓게 사업을 펼쳐가는게 보입니다.





비디오 관련 사업에서 요즘 비대면, 온라인 강의 와 같은 뉴스가 겹치며 호재 역할을 톡톡히 받은 모습이 보입니다.


비디오나 UC나 모두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증가할수록 수혜를 받는 부분입니다.






연혁이나 재료를 봤을 땐, 아.. 그냥 그런 재료 좋은 회사구나 했는데,

파트너쉽 관계를 보니, 사업 순환만 터지면 주가 뛰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주요 대기업에 넓게 포션을 잡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마 이제 차트를 보시게 되시면 넓게 사업을 확장한 것이 왜 중요한 지 나올 것 같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자면 파트너쉽이 그렇게 많던거랑은 다르게 소소하나, 적자는 아니며 오히려 점차 상승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부채비율도 적고, 자본금 잘 유지해주는 모양이라 꽤 괜찮은 모습이라 보입니다.




자산을 보시면 늘어나진 않지만 유지를 잘 해주는 모양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사업 순환이 터져주면 쭉쭉 올라갈 것 같으나, 최대한 빨리 해야할 거 같다가 제 생각입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고객들의 언택트 성향이 강해지고, 고객성공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컨택센터의 인프라가 아닌 ROI와 세일즈, 관리 효율화 측면에서의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것이라 기대됨. 또한 글로벌 컨설팅 및 IT Outsourcing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춤.



매출액 증가, 흑자전환, 코로나로 인한 수혜 등 좋은 내용이 다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판매, 관리 효율 측면에서의 기대감 까지 현재를 기점으로 투자를 해도 나쁘진 않다 라는 생각이 듦니다.



이씨에스 배당금은 1.71%입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수혜주처럼 다른 주 다 내려가던 3월에 혼자 버티면서 슈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래는 슈팅을 내주고 지지선을 그어주고 다시 슈팅을 내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최근들어 코로나가 계속 심해지고, 거리두기 단계도 격상되어 그 기세가 심해지자 이번엔 지지선이 아닌 다시 한 번의 슈팅이 나오는 달 이였습니다.

 



주봉 그래프를 보시면 올해 코로나가 어땠는지 눈에 보이는데요.

3월달에 시작된 코로나가 시간이 지나자 조용해지고, 곧 끝날 것을 기대했지만 신천지+이태원 사건으로 한 번 심해지더니, 다시 100명 안쪽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줄어들고, 하지만 최근 10월 달에 다시 늘어난 확진자 수로 지금은 날마다 그 환자수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여줍니다.


차트 보시면 똑같이 움직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난리도 아니네요...









진짜 상따 왠만하면 추천 안 드리는데, 이씨에스는 좀 나쁘지 않다라는 생각이 듦니다.


올해 초 부터 쉼 없이 달려온 주가는 맞으나 상승과 지지선 구간을 완벽하게 분리하여, 꾸준히 점차적으로 잘 올라온 기업 같습니다.


월요일날 바로 슈팅이 나올 수도 있고, 지지선 구간이 나올 수 도 있으나


최근 코로나 확진자 수 대로라면 지금 매수를 하시는 것도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가급적 사업 순환이 빨리 일어나야 한다 말씀드렸는데, 이제 곧 올해가 끝나고 새해가 다가오고, 코로나 백신 관련 뉴스가 자주 보이게 된되고 코로나에 대한 해방이 될 때 마다 오히려 이씨에스의 주가는 하락세를 보여줄 것 입니다.


그렇기에 기대감과 기대감 해소 구간 사이인 지금 회사에서 어떤 활동을 보여야 더 안정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최근들어 코로나 확진 그래프를 보면 우상향 한다 말하긴 하는데, 그에 맞춰 이씨에스 갖고 놀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링크로


세종텔레콤

https://godhaword.tistory.com/277


기가레인

https://godhaword.tistory.com/274

필룩스

https://godhaword.tistory.com/264

sk하이닉스

https://godhaword.tistory.com/216

이아이디

https://godhaword.tistory.com/199

가온미디어

https://godhaword.tistory.com/239


전파기지국

https://godhaword.tistory.com/274


코로나 관련 링크로


https://godhaword.tistory.com/195

https://godhaword.tistory.com/196

https://godhaword.tistory.com/194

https://godhaword.tistory.com/184

https://godhaword.tistory.com/208


달아드립니다.


혹시 시간 있으시면 같이 보시는게 더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