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셀트리온 헬스케어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1. 7. 17:13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일단 코로나 관련 주는 대체로 빨리 사면 빨리 살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뉴스나 기업 실적의 반영이 빠르고 그 폭도 예상치 이상으로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증권사나 은행에서 하는 검사 중에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갖고 있는 분이시라면 한 번 투자해보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저에겐 아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땅기지 않고, 주가가 너무 올라 손대기 어려운 영역까지 갔네요.


최근들어 셀트리온 및 제약회사가 말이 많아지다 보니 따로 공지도 나옵니다.

이런 주주친화적 접근 좋아보입니다.



제약 관련 주가 신약의 성공 여부에 크게 좌지우지 될 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다른 제약 주 보다 셀트리온이 좋아 보입니다.



항암제도 만들던 회사긴 하지만 최근의 관심은 모두 코로나에 신경이 몰려있습니다.


끝에 영업이익 관련 다시 올리긴 할 텐데, 셀트리온 내부의 지표를 보면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년도 비교 80~90%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 전에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던 것이 보입니다.



위 막대그래프를 차트로 보여주네요.

공장 증설설비 가동으로 생산효율을 증가시킨 것은 추후에 회사 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됩니다.

20년도 1분기에 있는 하락세는 공장 증설로 인한 잠시의 하락으로 보입니다.



재무 상태는 위에서 봤던거와 같이 긍정적입니다.



재무재표를 다시보면 재무는 매우 훌륭한 코스피 상장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번 4Q의 셀트리온 배당금 정보는 없습니다.


  • 동사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음.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음.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5% 증가, 영업이익은 88% 증가, 당기순이익은 72.2% 증가. 다수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견고하게 매출을 견인하고 있음. 해외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지속 성장이 기대됨. 코로나 19 치료제에 대해 2020년초 중화항체 선별 완료 후, 6월 세포주 개발 돌입과 동시에 동물시험 실시, 현재 인체 임상 1상에 돌입함. 연말까지 임상 진행 후 내년 상반기 치료제 개발이 목표임.


코로나 뿐만 아니라 다른 제약 부분에서도 활약을 하고 있는 주 같습니다.




장기 그래프를 보면 코로나 관련 주 답지 않게 최근들어 하락세를 보이는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뉴스에 힘을 입어 상승세를 보이는 차트입니다.


셀트리온이 재무표나 기타등등 근거를 따졌을 때는 장투하기도 좋은 회사이나 제약회사라는 것이 좀 걸립니다.

5~6월 즈음의 주가 급등이 약간 의심스럽기도 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셀트리온에 투자하실 분은 짧게는 뉴스를 보시고 매매 준비를 하시고, 길게는 코로나 백신이 나오고 몇 달 안에 정리를 하셔야 그나마 안정적인 주식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셀트리온은 셀트리온우 주식은 없지만 셀트리온제약을 구매하시면 우선주 같은 역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가 셀트리온제약 주식이고 중간 셀트리온 주식입니다.

마지막은 셀트리온헬스케어 입니다.


그래프가 일정부분 대칭되며 가격은 거의 2배차이가 납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나서 3개의 주 모두 폭발적인 거래량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셀트리온 제약은 코로나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른 주와는 다르게 중간에 한번 더 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없었더라면 셀트리온은 어땠을까요.





코로나 신약 때문이 아니더라두 허쥬마의 성공으로 지금 같은 상승세 보다는 아니겠지만 꾸준한 우하향 그래프에서 우상향 그래프로 바뀌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 그러면 코로나 백신성공에 실패해도 허쥬마나 다른 제약 재료 때문에 더 올라가지 않을까요?

A : 코로나 신약 개발에 실패한다면 지금의 거품이 다 빠지고 원래 있었어야 할 우상향 그래프에서 약간 플러스 된 정도에서 머무르게 될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도


  • 1999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주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들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를 독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음. 동사가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인플릭시맙(램시마), 리툭시맙(트룩시마), 트라스투주맙(허주마) 등임.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Teva 등을 포함하여 110여개 국가에서 30개 파트너와 판매 및 유통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음.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8% 증가, 영업이익은 6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56.4% 증가. 모든 제품 글로벌 전 지역에서 매출이 확대되었음.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의 미국 처방이 크게 늘어나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임. 램시마SC가 유럽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어 향후 전망도 긍정적임. 램시마SC는 하반기 유럽 주요 5개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으로 출시를 계획하고 있음. 


매출액과 순이익, 미래가 괜찮아 보이므로


코로나 관련 이슈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하시는 분이시라면 셀트리온 제약에 더 투자를 하시고,

셀트리온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하시려면 셀트리온헬스케어와도 관련이 있는 셀트리온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안정적인건 실적발표가 기대되는 셀트리온헬스케어에 투자하시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