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SK하이닉스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1. 16. 16:39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전자, LG전자, SK 하이닉스가 제가 처음 주식을 시작 할 때 매수하였던 3개의 주 였습니다.

아마 주식일지 보시면 맨 첫 날부터 하이닉스가 있을 것 입니다.

삼성전자는 낙차 폭이 믿음 갖고 기다릴 만 했고, LG는 변함이 없고, SK하이닉스는 산 다음 날 부터 끝도 없이 떨어지다가 최근 들어 주가가 급 상승된 주 입니다.


그 동안 개인적으로 공부하려고 특징이 있는 주, 거래량이나 주가 등락폭이 큰 주, 근거가 있는 주가의 변화가 있는 주 위주로 했었는데 드디어 SK하이닉스도 분석 글을 쓰게 되었네요.





대강 저 빨간선 일 때 매수 하였었습니다.

그 때는 손절가만 생각하고 2차 매수 이런 개념을 잘 몰라서 더 내려 갔을 때 못 샀었네요.


  • 1949년 국도건설로 설립되어 1983년 현대전자로 상호 변경했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함. 주력 생산제품은 DRAM, NAND Flash,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함. 2020년 1분기 매출 기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D램이 28.9%, 낸드플래시는 11.6%임.



SK하이닉스는 반도체 IT관련 회사입니다.


개인적으로 컴퓨터 부품인 RAM이 제일 유명하다 생각합니다.


RAM을 만드는 회사는 마이크론, 삼성전자, 하이닉스 이렇게 3회사가 큰 포션을 차지하고,

gskill, 커세어 이런 회사가 위 회사에게 기본적인 램을 공급받고 그것을 커스텀 하여 소비자에게 2차로 판매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RAM은 방금 말해드렸던 RAM에 들어가는 칩이고, NAND flash는 플래시 메모리 즉 ssd 같은 저장장치에 사용됩니다.

위에 적혀있는 mlc tlc등은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을 뜻합니다.

RAM은 휘발성 저장장치고, ssd hdd 같은 저장장치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 입니다.


cls는.. 저도 잘 모릅니다. 



자산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무형자산, 투자부동산을 포함한 모든 자산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2020년 4Q에 인텔을 인수하며 생긴 자산 변화는 아직 공지되지 않아 많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9% 증가, 영업이익은 199.8% 증가, 당기순이익은 921.3% 증가. 매출원가가 상승했지만 터치스크린 모둘사업부문이 매출을 견인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대폭 증가했음. 중국기업 화웨이향 터치스크린 모듈이 성장 견인.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다소 주춤했지만 화웨이가 중국 내수시장에서 기대 이상으로 선전한 점이 주효했음.

매출은 아주 크게 증가했습니다.



SK 하이닉스 배당금은 1.02%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도는 좀 더 많은 배당금 비율을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충 3Q 까지만 나온 영업이익 및 매출액이 2019년의 것보다 높습니다. 

그렇기에 2019년에 특히 주가가 낮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부터 시작해서 이번 연도 예측하는 근거가 되는 뉴스를 찾아보도록 할 것 입니다.






2019년 5~6월 즈음에 하락이 보이더니 6월 중후반에 저점을 찍고 다시 올라가는 추세를 보여줍니다.

2020년 10월에 생긴 하락은 인텔 인수하며 생긴 회사의 큰 지출 및 인텔 인수의 모호성 때문에 떨어졌다는 것을 안다는 전제 하에 짧게 넘어가겠습니다.







2019년 5월 10일 부터  6월 20일 약 한 달 가량의 주가 하락은 전체적인 램 가격의 하락,  반도체 값의 하락, 그 외의 하이닉스 회사 차원의 적자로 인해 악재가 겹쳐 주가가 내려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적인 주가 하락일 뿐 이였고, 메모리 수요 회복과 외인의 합세로 다시 하이닉스의 주가는 원상 복귀 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는 인텔 인수라는 큰 이슈에 있어서 모호성이 생기는 시기였지만, 모호성이 풀리고 어닝서프라이즈, 주력 분야에 추가 투자, 기대감으로 바뀐 모호성 덕분에 추가가 코스피 바람을 타고 편하게 나아가는 중 입니다.





아무래도 주 전공인 컴퓨터 관련 주 이다 보니 근거와 지식이 적절하게 있어서 버틸 수 있었고, 근거에 따라 착실하게 오르는 sk하이닉스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