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만도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27.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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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전기차 관련해서 요즘 테마가 많이 도는데요.

전기차 테마에는 자동차 부품, 자동차 제작, 2차전지 테마만 있는게 아니라 자율주행 테마도 좀 눈 여겨 봐야할 것 같습니다.


모든 전기차가 자율주행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전기차에만 속하는 2차 배터리 보단 내연기관 전기차 두 파트 모두에서 기대를 걸어볼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도 한 번 포트에 넣어봐도 좋다 생각합니다.


어짜피 끝까지 가면 전기차, 자율 주행이 우세할 것 같습니다.





  • 동사는 2014년 (주)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함.




한라홀딩스에서 자동차부품 제조.판매 부분이 인적 분할 되어 나온 곳이 만도 입니다.


만도의 주 재료는 자율주행 시스템이나, 그 외의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 또한 만들고 있습니다.



연혁을 보시면 2018년에 여러가지 브레이크나 운전 솔루션 같은 여러 실적을 냈고, 2019~2020년엔 특별한 실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제동 장치는 말 그대로 자동차를 멈추는 장치이며, 여러가지 브레이크 솔루션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마스터 실린더와 부스터 관련 장치도 만드네요.

ABS, TCS, ESC 등도 포함됩니다.



조향 시스템에는 자동차의 진행 경로를 바꾸는 여러가지 부품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핸들과 관련된 부품이 있습니다.



현가 시스템은 서스펜션, 즉 충격 완화 관련된 제품 등이 있네요.



다음은 만도의 메인 테마인 DAS, 자율 주행 시스템입니다.



고속도로에선 차선 유지 및 간격을 유지해줍니다.

사람이나 장애물이 있을 시 긴급 멈춤을 하고, 레이다를 이용하여 앞뒤 차량 간격을 유지하는 것도 있네요.

레이다라고 적혀있는데 아마 레이더가 아니라 라이다일 확률이 더 커보입니다.

차량의 맹점, 사각지대를 센싱해주는 기능과 자동으로 차선을 유지해주는 기능도 있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나 자율주행이라는 큰 테마 안에 속합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약간 미래 지향적인 탈 것에 많이 들어가는 부품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의 2차전지는 아니고 전기차의 충전 장치를 만듭니다.






아무래도 자율주행 자동차는 2차전지, 전기차 보다 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업종이다 보니 재무제표의 마이너스를 그냥 보고 넘어가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를 보시면 매출액은 조금 줄었으나, 영업이익이 대폭 줄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조금 늘었네요.


올해의 행보는 2017년의 행보와 비슷합니다.



그에 비해 회사 자산은 안정적이라고 보여지네요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94.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기술력은 해외 OEM에게도 인정받아 북미 GM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ABS/ESC와 같은 전자제어 제동제품과 EPS와 같은 전동 조향제품의 Project 수주에 성공하는 등 유럽 대부분의 고급 브랜드에 납품함. 코로나 장기화로 전방산업 수요 부진에 따라 매출액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함. 


코로나 이후에 턴어라운드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ABS나 ESC는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은 기업이기에 근본은 있다 생각이 됩니다.


만도 배당금은 0.95% 입니다.





월봉 차트를 보시면 좀 이상합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2019>2018>2020=2017 이 순서대로 좋은데

주가는 오히려 2017일 때 피크를 찍더니, 오히려 실적이 좋은 2018, 2019년에 하락세를 찍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도가 지금은 ABS, ESC로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해도, 다른 회사와의 차별점과 많은 투자자 분들이 기대하는 재료는 자율주행입니다.


최근의 자율 주행 관련 뉴스나 사업이 뜸 했기에 자율주행으로 뜬 거품이 지워지고, 그나마 회사 실적으로 간간히 버텨왔다고 보여지네요.


연봉차트를 살짝 보여드리자면, 2014년에 인적분할 되어 나왔던 만도가 기대감으로 2017년 까지 올랐다가, 그 기대감이 사라진 직후 거품이 빠져 그냥 ESC, ABS 회사 가치로 주가가 그려졌다고 보입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사태 이후에 주가를 못 찾아오던 만도가, 7월 달 즈음부터 주가를 엄청 띄워온 모습이 보입니다.


주가를 보시면 이렇게 뜰 수 있었던 이유는 전기차, 테슬라 때문이고 2018, 2019 년 2년 연속으로 줄어들던 자율주행이라는 테마의 기대감이 다시 부풀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쉬지도 않고 올라오네요.


별다른 일은 없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실적이 아닌 기대감으로 올라오는 주 입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뉴스, 실적이 아닌 기대감 으로 움직이는 주 이기 때문에 별다른 뉴스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만도는 빠른 시일 내에 분할 매수 계획 세우셔서 시장가로 잡으시고 2017년의 전 고점을 확실히 뚫은 구간을 계기로 차차 파시거나, 흐름 보시고 장투하시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원래는 회사 실적이 좋지 않으면 매수하라고 말씀 안 드리지만, 회사 재료의 가치가 괜찮고 잠재성도 좋기에 괜찮은 주라 생각되어 추천드립니다.


리스키 해도 포트에 하나 정돈 자율주행 테마 있어도 괜찮고, 포트에 하나 정돈 가치투자 주가 있어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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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아드립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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