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에이디칩스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1. 28. 18:47

네. Godhaword 입니다.


원래는 에이디칩스가 아닌 다른 주를 분석하려 했는데, 어제 주식 분석 글에서 추천을 하면서 예상보다 많이 알려주게 되었더라구요.

그래서 좀 쉬었다가는 편에서 에이디칩스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원래 쓰려던 글이 궁금하신 분은


https://godhaword.tistory.com/256


여기 가셔서 주식 추천 글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6년 4월 16일에 설립, 2001년 11월 13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을 영위함. 동사의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73.69%, SOC사업부문 약 25.12%, 패션잡화부문 약 1.19%로 구성되어 있음.


저는 에이디칩스를 구매할 때, 그냥 반도체 메모리 관련 회사인 줄 알고 구매를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고 보니 콜드체인 관련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회사 사이트 확인을 하긴 하였으나,

'아.. 대체 냉장고랑 cpu랑 뭔 상관이 있어서 같이 파는거지..'

하고 넘어간 수준입니다.



엔투텍이 반도체 + 모더나 라면 에이디칩스는 반도체 + 콜드체인 입니다.


콜드체인은 코로나 백신을 수송하기 위한 약 -70도의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기술을 통틀어 말합니다.




연혁을 보시면, 딱히 중요해 보이는 부분은 안보입니다.

미국 계열회사 청산이라고 적혀있는데 회사 홈페이지는 다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2001년에는 반도체 기술 경진대회 우수상을 받았었네요.


아에 이름만 있는 회사는 아닙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cpu와 냉동냉장고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밑에 세 가지 더 있긴한데 무시해도 될 정도의 재료입니다.




회사 기술에 대해 좀 보려했으나... 이런 내용을 주식 분석 글에 써도 되나.. 싶기도 하고, 컴퓨터 관련 글이 주식 분석 글 보다 길어질 것 같아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채비율은 줄어드는 추세이며, 영업 이익은 작년에 생겼던 -를 조금은 채우는 모양입니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너무 소소하네요.




영업이익과 매출액 처럼 회사 자산도 매우 소소합니다.

회사 자산은 2017년과 2018년 사이에 갑자기 늘어나고 2019년엔 그 성장기를 유지하는 모양을 보여줍니다.


이번 콜드체인 관련 수주가 들어온다면 그 수주를 감당해 낼 수는 있을까 싶습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손실은 4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각 사업부문의 전반적인 매출 방어로 영업적자와 당기순손실은 큰폭 감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SDRAM 내장 마이크로 컨트롤러(adStar D) 오디오용 마이크로 컨트롤러(CANTUS) 고성능 2D 그래픽 프로세서(YMG2000,아마존2) 등 개발과 패션사업을 진행중임.





재료가 반도체, 메모리라 해도 아무리 잘해야 보급형 모델이고, 인지도도 부족하다 보니 단 번에 영업이익을 크게 흑자로 돌리긴 어려워 보입니다.


에이디칩스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월봉 차트를 보시면,매우 난잡해 보이는 모양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지지선을 그은 건지, 아니면 거래량이 적어서 변동이 없는건지 확실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2017년 상반기에 한 번 고 점을 찍더니 그 후로는 그 고점 근처로도 가질 못합니다.


재무표와 영업이익을 보시면, 그렇게 특별한 날도 아닌데 저렇게 일정시간 올라간 것을 보시면 아무래도 기관이나 외인의 역할이 큰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큰 의미는 없으나

4월에서 8월까지 하향 지지선을 긋다가 8월에서 11월 초까지는 수평지지선, 그 이후에 어떤 일 때문에 급상하게 된 주입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확실히 11월 5일? 즈음에 한번 상한가를 가더니 그 이후에 지지선을 그을 것도 없이 다시 상한가, 또 슈팅을 보여주면 올라가게 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단 첫 번째 슈팅이 나왔을 때는,

코로나 백신에 대하여 뉴스가 나오기 시작했고,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을 안전하게 옮길려면 콜드체인이라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에이디칩스가 한번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3~4일 전에, 초저온 냉동고로 한 번 더 이슈를 받더니,

부가적으로 유상증자 등의 이슈도 있었습니다.


https://godhaword.tistory.com/218


유상증자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위 링크에서 한 번 보고 오셔도 됩니다.


유상증자 이슈로 전에 있던 슈팅에서 잠시 내려왔나 보네요.




그리고 어제, 다음주 부터 코로나 백신이 유통된다는 뉴스와 함께, 콜드체인 관련주가 다시 한 번의 슈팅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산 구간입니다.


'아니 우리한테는 한번 고점 이후론 사지 말라면서 왜 11월 12일 슈팅 있고 나서 2일 있다 바로샀냐'


1. 슈팅이라해도 고점에서 장마감을 한 것이 아니라 고점과 저점 5분에 2 지점 정도에서 장마감을 하였습니다.

2. 그러면 슈팅이 있던 다음날 저 나머지 머리 부분을 채워주어야 하는데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고, 더 아래에서 놀곤 했습니다.


3. 그래도 제가 잘 샀다고 할 수 없는게, 1,2 번과 같은 모습을 보이더라도 더 지지선 보고 매수했어야 했는데, 갑자기 반도체에 꽂혀서 에이디칩스를 매수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매수한 날에서도 높은 가격에 매수하였고, 그 이후로도 점차 더 내려가기도 하였습니다.


4. 하지만 일봉차트를 보니, 하향지지선에서 수평 지지선으로 바뀐게 마음에 들어, 3차매수까지는 아니더라도 2차매수선에 닿으면 더 매수하고 기다릴 생각 이였습니다.


그러다가 뉴스와 호재가 맞물려 제 매수가에서 2번에 슈팅을 보게 된 것 입니다.





말은 이렇게 장황하게 했어도 운이 좋아서 뜬 것 입니다.


혹시 제가 매수한 금액에서 하향지지선이 생기고, 슈팅이 그 하향폭만큼 못 올라왔으면 손절  아닌 손절을 했을 것 입니다.


매수를 하실 때는 확실한 근거를 두고 매수하시고, 매수를 하신 후에는 그 근거를 가지고 버티시면 조금 더 쉽게 하락세를 버틸 수 있습니다.



(feat. 하.. 뉴인텍 왜 샀지)


https://godhaword.tistory.com/184

https://godhaword.tistory.com/185

https://godhaword.tistory.com/188

https://godhaword.tistory.com/183

https://godhaword.tistory.com/232


같이 보시면 좋을 글 링크 달아 드렸습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서, 관심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 보고 따라 매수하지 마시고,
밑에 링크 달아드린 주식은 별일 없었으면 그래도 주가 안정화 및 지지선을 그었을 시기이니, 링크 달아드린 주식에 대해 공부해보시거나 같은 테마의 오르지 않은 주, 적에 오른 주를 살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링크 달아 드린 곳에는 자세히 분석 되어있으니, 시간 있으실 때 관련 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tock >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씨아이에스 주식 분석하기  (1) 2020.11.29
장원테크 주식 분석하기  (7) 2020.11.28
페이퍼코리아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7
SNK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7
엠에스오토텍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