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콤텍시스템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7. 16:54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오늘은 콤텍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볼 것 입니다.

예전에 차트만 보고 샀었는데, 오늘 거래량이 터져줘서 다행이 주 입니다.

옛날에 아무것도 


주식을 살 땐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와 함께 해야합니다.






  • 동사는 1983년 8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2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주요 사업으로는 금융권 차세대 구축 사업, 금융권 SDN부분 초기 시장 선점 등 유관 사업분야인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SI사업 등으로 구성됨. 가상화 기술을 기초로 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구축, 서버 가상화 구축 등의 솔루션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컨설팅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클라우드 시스템 관련 주 입니다.


최근에도 이와 비슷한 주를 한 번 정리해드렸는데요.


https://godhaword.tistory.com/247

이트론 글도 함께 봐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5g관련 테마가 인기가 있을 것이란 말도 많고, 최근에 그 추세를 보여주는데요.

5g 의 시장이 커지면 자연적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시장도 넓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콤텍시스템은 클라우드 시스템 외에도 보안솔루션, 그린it , si, ni , it 인프라 구축 등등 여러가지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뭉쳐서 컴퓨터 sw 솔루션 기업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혁을 보시면, 최근에 정보자원 통합 구축 수주를 계속 들었던 것으로 보이며, 여러가지 보안 및 종합 시스템 운영을 구축하였습니다.


중간중간 클라우드, 회선과 같은 단어들이 보이네요.



아직까지 무슨 기업인지 잘 모르겠어서 더 찾아보니,


ICT 서비스 기업 입니다.


이트론과 겹치는 부분이 많은 주 입니다.





여기서 SI는 시스템 통합을 말합니다.

서비스를 보시면 si 컨설팅, 보안컨설팅, it 외주, 여러가지 컨설팅을 합니다.

컴퓨터 공학과에 보안에 관심이 있다해도 다 읽을 정도로 뭔가 중요한 부분이 있진 않았습니다.


큰 제목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보안이라 해도 이름을 잘 못 들어봐서 작은 기업이겠거니 했는데, 국방부를 비롯한 한국의 공기업 및 한국 여러 도시들의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어 작지 만은 않은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부채비율이 줄어든다고 보입니다.

영업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막 전환한 시기이고,  코로나 사태가 있던 것을 생각하면 나쁘지 많은 않은 제무재표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망한 전망을 보여줄 것 같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자산을 보자면 적자가 있던 달엔 자산이 약간 줄었다가, 다시 복구를 하는 모습을 모여줍니다.

아마 내년 2Q부터 큰 성장폭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손실은 104.9% 증가, 당기순손실은 291% 증가. SK하이닉스와 실감형 원격강의 시스템을 구축하며, 비대면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빠르게 확대함.  강의 시스템뿐만 아니라 금융권, 기업의 원격 재택근무 솔루션 도입 폭증으로 인해 전담팀을 별도로 구성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음.



코로나 사태 때문에 비대면 수업 및 회의를 진행하는 곳이 많아졌고, 그 곳의 솔루션을 콤텍시스템이 하여 이익을 본 것 같습니다.

최근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며,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가고 비대면 활동이 장기화 되며, 콤텍시스템의 역할 비중이 커진 것이 오늘 거래량의 이유 인 것 같습니다.


콤텍시스템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오늘 약한 슈팅이 나온 1800원 가도 비싸긴 하지만 투자를 망설일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월봉차트를 볼 땐 필요한 정보가 나올 때 까지 확대 및 축소 하기에, 참고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주봉 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사태 이후에 아치형을 그리며 올라가다 떨어진 주가는 슈팅-지지선, 슈팅-지지선 과 하락 때문에 낮아진 주가가 점차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기 갑자기 떨어지던 구간에 아무 뉴스 없이 단순 조정 기간이라면 호재 아닌 호재일 수도 있겠네요




주봉차트를 봤을 땐 올라오는 듯한 모습이였는데, 일봉차트를 보니 그냥 지지선 구간 이였습니다.


오늘 슈팅이 나오긴 했지만 전 고점 구간엔 한참 못 미치는 모양입니다. 그렇기에 지금 사셔도 슈팅 한 개 정돈 더 기다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할 매수를 한다면 더 좋은 위치고요.







급등과 급락 구간의 뉴스를 보자면, 콤텍시스템 자사의 호재뉴스로 주가를 띄우고, 그 후에 아무 뉴스 없이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10월 6일부터 10월 19일에 이렇다 할 악재 뉴스가 없네요





그리고 최근 뉴스를 보자면 3일 전의 코로나 환자 폭증으로 인한 비대면 확대 시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콤텍시스템을 달궈 놓고, 오늘 아무뉴스 없이 슈팅이 나온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오늘 거래량 보고 콤텍시스템에 관심이 생겨 매수를 하고 싶으신 분은 당분간 장 오래 봐가시면서 오늘 가격보다 아래로 갔을 때 매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뉴스와 함께한 슈팅이 아니다보니 다음 날도 오늘과 같은 거래량이 유지될 것이라는 보장도 없고, 시장가에 높게 샀는데 거래량 안 돌고, 툭툭 던지는 주주 때문에 바로 조정 구간이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이트론, 콤텍시스템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회사 중에 아직 안 오른 회사를 찾아보시거나, 보안 관련 회사 찾아보셔서 비대면 + 공인인증서 뉴스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콤텍이 공인인증서 뉴스도 끌고 왔으면 좋겠네요)



위 방법이 안 끌리고 난 진짜 콤텍을 사야겠다 하시는 분은 아까 말씀드린대로, 오늘 시장가보다 호가 1~2틱 낮게 하셔서 1차 매수하시고, 그 후에 분할 매수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회사가 큰 변동폭 없이 왔다갔다 하는 모습 보여줘서 최악에 상황이라도 많이 잃진 않을 것 같습니다.


재무랑 연혁 괜찮아서 사라질 것 같지도 않네요




차트 관련 링크로


씨아이에스

https://godhaword.tistory.com/261


장원테크

https://godhaword.tistory.com/260



코로나 관련 링크로


https://godhaword.tistory.com/195

https://godhaword.tistory.com/196

https://godhaword.tistory.com/194

https://godhaword.tistory.com/184

https://godhaword.tistory.com/208


달아드립니다.


혹시 시간 있으시면 같이 보시는게 더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