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쌍용양회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6. 17:59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최근 시멘트 관련 회사를 찾아보고 있는데, 그 중에 쌍용양회가 좀 특이하여 쌍용양회를 추천드렸습니다.


쌍용양회 외에도 시멘트 주 2가지 추천해드렸으니 씨멘트 관심 있으신 분은 그 주 위주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제가 왜 고려시멘트에 투자했는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 동사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시멘트사업(쌍용기초소재, 한국기초소재, 대한시멘트, 대한슬래그), 해운사업(쌍용로지스틱스, 한국로지스틱스), 레미콘사업, 골재사업(이상 쌍용레미콘)등이 있음. 국내 시멘트 시장에서 매년 평균 2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 영역 확장해나가고 있음.




시멘트, 석회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한다고 하나 시멘트 사업이 가장 커 보입니다.


국내 시멘트 사업의 20%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니, 대장주로 여겨도 괜찮을 회사 같습니다.


총자산도 어마어마합니다.






주식 둘러봤을 때 쌍용양회 밖에 못 봤는데 우선주 이야기가 있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상장폐지 됬다네요.





사업개요에서는 특별한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사업분야에 가시면 다양한 종류의 시멘트를 보실 수 있는데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지원에 가시면 쌍용양회가 갖고 있는 기술 같은 것을 볼 수 있나봅니다.








영업이익은 작년에 비해 약간 올라간 정도 이고, 부채비율은 약간 늘어났습니다.

뭐 그럭저럭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재무제표라 생각합니다.




회사의 자산 또한 그냥 유지되는 선 입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이익은 14.6%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 시멘트 내수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억제정책으로 주택건설경기 하락세까지 겹치면서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는 실정임.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의 비용절감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 증가함



인건비, 복리후생비, 비용 절감을 했다고 하니 다음 쿼터 때는 현상유지가 아닌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쌍용양회 배당금은 6.27% 입니다.

쌍용양회 배당금이 높긴한데, 이에 대한 말들이 많아서 뉴스 보면서 같이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7000원 근처에서 항상 지지선을 만들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만약 위에 배당금 약 6%가 진짜라면 6500, 6000원 즈음에 매수하시고 내려가면 내려가는 대로 추가 매수하셔서 배당금만 먹어도 이득일 것 같은 안전한 그래프입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의외로 코로나 쇼크를 먹었던 주 입니다. 

그리고 11월 달이 되며, 주가가 거래량도 죽고, 그냥 일정가격에 홍딩됬네요.

주봉차트가 참 왔다갔다 난잡합니다.


월봉차트에서 말해드렸던 매수 방법 쓰신다면 아마 3월 달은 하락장이라 안 들어간다 해도, 6~7월엔 많이 담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9월달에 사신분도 팔지마시고 계속 들고 있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감자로 인한 거래정지가 있었습니다.


거래정지가 풀리자마자 10%슈팅이 나와주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시멘트 테마주, 높은 배당수치, 거래정지로 인해 묶여있던 거래량들이 터지면서 저 슈팅이 있던 것 같습니다.




쌍용양회는 다른 것 보다 배당금 관련 뉴스를 찾아보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3Q에는 110원의 배당금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대충 주가 6000원 잡고, 110원의 배당금이면 1.67%로 그리 높지 않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분기배당으로 주니


곱하기 4하면 대략 6%? 조금 넘는 정도의 배당이 나옵니다





하지만 추측글을 보자면 이번 쌍용양회 배당수익률을 8.04% 446원 을 예상합니다.


동양, 한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도 배당금 괜찮으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뉴스로 보자면 쌍용양회 배당금은 평소에도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는 시멘트 관련 테마로 돌리기 보단 오히려 배당금 생각하시고, 적정가에서 매수하시고 만약 내려간다면 단계별로 추가 매수하셔서 쿼터별로 배당금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링크로


대영포장

https://godhaword.tistory.com/263


페이퍼 코리아

https://godhaword.tistory.com/255



삼성전자

https://godhaword.tistory.com/209


추천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