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자안, 자안그룹 주식 분석하기 ( feat. 한솔씨앤피)

HawordFREAKEK 2020. 12. 4. 16:58
반응형

https://godhaword.tistory.com/194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패션 관련 업종은 잘 몰라서, 그냥 보고만 있었는데 오늘 거래량이 터져서 추후에 추가 수급이 들어올 것 같아 글을 씁니다.







  • 동사는 1996년 6월 개인사업자로 설립 후 2000년 7월 10일 법인전환되었으며, 모바일 및 기타 소형가전등에 사용되는 도료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매출 품목은 휴대폰, 테블릿 등과 같은 모바일 IT 기기의 외장에 사용되는 기능성 특수 도료 고부가 가치의 도료를 생산하고 있음.  업체 간 영업력과 휴대폰 제조기업에 대한 대응력이 중요한 분야로 평가됨.


회사 소개 글을 보면 it 관련 모바일 소형 가전 제작 회사 같으나 최근에 한솔씨앤피, 자안그룹 관련 인수합병 이야기가 많아 오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안, 자안그룹 인수합병 뉴스도 자주 보이고요.


지금은 화장, 뷰티 관련 회사라고 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자안의 역사를 보자면, 최근까지도 여러 여러 브랜드에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 연혁과 공지를 통하여, 인수합병 관련 뉴스가 있나 찾아보았는데 여기선 인수합병 관련 소스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회사 연형을 보시면 한국 외에도 홍콩 호치민 상해 로스앤젤레스 등 여러 나라에 지사를 설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 직원 모집하는 내용을 보니까 화장품 만들고 의류 디자인 하는 브랜드 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패션 플랫폼 형식으로 다양한 의류 회사들을 연결해주는 회사 같습니다.





회사 매출액을 보시면 아무래도 이번연도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줄었습니다.

부채 비율 또한 4배로 뛰었고요.


자안이 갖고 있는 화장품, 의류 패션 이라는 테마가 이번 연도에는 정말 직접적인 타격을 입었기에 저런 표는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위 재무제표는 자안가 아닌 한솔씨앤피의 도료 관련 사업일 때 이기 때문에 매출이익 보단 부채만 보고 넘어가심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하락 폭이 2018년 보단 적네요. 2018년에 무슨일이 있나 보고, 2018년과 2019년의 차이를 알면 2020년과 2021년의 차이도 대략 유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있어 자산은 확실히 줄었었지만,

최근에 인수합병이 되어 자산이 갑자기 두세배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 관련 설명 드릴 때 뉴스 좀 많이 긁어와야겠네요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대비 원가율이 하락했으나 매출액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적자전환함. 현재 기존 영위하는 모바일용 도료 외에 자동차용 도료시장 확대와 모바일용 잉크 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인도 내 삼성전자의 공장 증설로 인한 인도 현지법인의 매출 증가도 기대하고 있음. 


삼성 관련 이야기도 있으나, 저건 모바일, 자동차 도료 관련 뉴스이고, 최근에는 화장품, 의류 테마로 넘어 왔기에 직접적인 큰 호재라고 보긴 좀 어려워 보입니다.


자안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일단 월봉차트를 보시기 전에 자안이 최근에 인수합병 되어, 그 상태와 재료가 중간에 많이 섞여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합니다.


일단 차트 설명은 다른 부가 내용 없이 차트로만 설명하겠습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이번 연도 5월에 급 등을 하였으나, 윗꼬리를 남기고 바로 하락세에 들어간 모습을 보여줍니다.

2019년 부터 시작된 기대감을 갖게 했던 뉴스가 5월에 터졌으나 큰 호재를 불러 일으키진 못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전보다 못한 악재가 되었네요.


주봉 차트를 보시면 20년 5월 8일 주에 듭등과 급락을 하였는데 만약 저 때 물렸으면 답도 없다 생각되네요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폭이긴 해도 상승세가 그리 유쾌하진 않은 상승세이며, 저기 보이는 2주동안 아마 거래정지가 되었던 것 같은데, 거래 정지 동안 기대감과 함께 쌓여있던 매수물량이 거의 2주안에 터지며 저런 모양을 그렸던 것 같습니다.

해당 구간의 차트만 따로 보자면 ... 거의 3연상 이후에 바로 급락세라 개미들 다 물렸을 것 같네요.

그러니까 상따는 가급적이면 최소 금액으로 분할 매수하며 손절가도 다 정해놓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최근에 아무일도 없다가 어제의 상승세와 맞물린 갭상을 보여줍니다.









그럼 또 중요한 게 이제 들어가도 되나요? 라는 질문일 것 같습니다.


일단 뉴스를 먼저봅시다.


중점으로 볼 뉴스는

1. 20년 상승세가 나온 초반의 뉴스

2. 거래 정지 구간의 뉴스 + 급락 시 뉴스

3. 어제의 뉴스 

이렇게 세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승세 때의 뉴스를 보자면 도료 전문 업체 한솔씨앤피가 자안 쪽으로 넘어오며 생긴 기대감으로 생긴 상승세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위에 재무제표나 주식 차트 분석할 때 내내 말씀 드렸지만 전에는 자안이 아닌 한솔씨앤피라고 생각하시고 읽으시는게 편하십니다.





4월 9일 부터 나왔던 거래정지는 별다른 문제는 아니고 구주권 제출에 대한 안정화 때문에 잠깐 정지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https://godhaword.tistory.com/218

용어에 대한 정리 관한 링크 드리겠습니다.





급등세와 급락세 사이에 희비가 진짜 하루차이로 나는데요.

보시면 5월4일부터 상한가를 계속 찍던 자안 그룹이 5월 8일에는 좋은 호재 뉴스 를 갖고도, 

하락세가 멈추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 가치에 대한 주가보다 기대감으로 생긴 주가의 격차가 너무 커서 일어난 일 같습니다.


그 이후에 거의 한 달 동안은 주가가 내려간다는 뉴스밖에 없어서 따로 첨부하진 않겠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시면 기능성 패션 마스크에 대한 호재 뉴스가 있긴 한데, 개인적인 의문점이 생기는게


1. 백신 관련해서 긍정적인 뉴스들이 많이 나오고, 지금 어떻게 어느 만큼의 회사 백신을 쓰느냐 이런 곧 코로나 종결 뉴스가 나오는데 지금 마스크 사업은 늦은거 아닌가.

2. 코로나 호재를 탄 마스크 사업이라면, 일단 KF 등급에 들어야하고, 가급적이면 일회용 많아야 3~4번 쓰는 제품인데 거기에 패션 이라는 네임태그를 붙혀 비싸게 판다면 시장이 그 마스크를 어떻게 볼까.

3.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사는 거라면, 지금 9시 이후에 서울 시의 불을 끄겠다는 뉴스가 뜨고, 모임이 막힌 상황에서 스트릿 패션으로 다른 마스크보다 비싼 패션 마스크를 쓸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에 대한 의구심으로 어제의 상승과 오늘의 갭상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차트 관련 링크로


씨아이에스

https://godhaword.tistory.com/261


장원테크

https://godhaword.tistory.com/260



코로나 관련 링크로


https://godhaword.tistory.com/195

https://godhaword.tistory.com/196

https://godhaword.tistory.com/194

https://godhaword.tistory.com/184

https://godhaword.tistory.com/208


달아드립니다.


혹시 시간 있으시면 같이 보시는게 더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차트를 보시고 자안에 혹하신거면 제가 링크 달아드린 주 중에 하나를 사시는 것이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안은 리스크가 좀 커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