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일진머티리얼즈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17. 17:55
반응형

2차 전지 하면 뭐 삼성SDI도 있고 LG화학도 있고 한데, 전 일진머티리얼즈를 먼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차트가 좀 볼만해서 일진머티리얼즈 부터 적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름 때문에 잘 안 보고 있었는데, 회사 살펴보니 괜찮더라구요





일진머티리얼즈 분석 시작하겠습니다.(쓰다가 머티랑 머트랑 혼동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미리 사과드립니다)


  •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됨.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의 87.85%를 차지함. 일진건설, 일진유니스코, 아이알엠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전북 익산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와 일본 Murata 등이 동사의 주요 고객사임.


스마트폰, TV 와 모든 관련 IT전자제품의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재 회사입니다.

2차전지엔 음극재, 양극재가 있는데 혹시 2차전지로 포트 채우실 분은 음극재 회사 하나 양극재 회사 하나 넣어두시면 괜찮다 생각됩니다.


고객사 라인업을 보시면 화려한데요. 삼성SDI, LG화학, 무라타... 느낌 오시나요.

삼성SDI, LG화학 요즘 인기 뜨거운데, 가격이 너무 올랐다 생각합니다.

그럴 때 밑에 포지셔닝 되어 있는 일진머티리얼즈에 관심을 한 번 가져도 될 것 같습니다.


차트 설명 관련해서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Elecfoil, 포일이 그 김밥싸는 그 호일이랑 비슷한 것 입니다. 금속을 얇게 편 것.

일진 머티리얼즈는 원래 일렉포일을 생산해왔던 회사이지만 최근에 2차전지 관련 사업을 하면서 제 2의 전성기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 사업으로 5g 용 소재, MEMS 기반 센서사업을 한다하는데

'ㅁ'?

CMOS 와 단어 단어들은 아는 단어들인데 모아두니까 하나도 모르겠네요.

그냥 추후에 5G 관련 사업을  확장한다는 것을 보아 추후의 재료 또한 살아 있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혁은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긴 하겠지만 최근까지도 활발히 활동을 해준 회사 입니다.

기업차원 연혁이라 공장 증설 빼면 볼만한 게 없네요



일렉포일, LCD, LED 등 여러 소부장 등의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미니 LED 관련 테마도 잘 돌고 있는데, 5파장 LED랑 연관이 있을까 모르겠네요.


반도체 PKG, 5g용 고주파 PCB , 2차전지 일렉포일 등 다 재료가 괜찮습니다.

PCD는 그 메인보드 처럼 생긴 기판을 말합니다.



최근 연혁을 보시면 2019년에 무려 3가지 업적을 세웠습니다.

그냥 보시기만 해도 개발 및 고객 유치,판매 등 쉬지도 않고 발전해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 일렉포일 일렉포일 말씀만 드렸는데,

쉽게 말씀드리자면, 동박 호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은박지 말고 동박지

PCB회로에 얇게 구성되어 적용된다 하네요.


솔직히 PCB에서의 사용보다 2차전지에서의 사용이 더 눈에 띄는 회사입니다.

리튬 2차전지나 자동차용 2차전지, 에너지 저장장치 등으로 활용도를 넓히고 있다 하네요.




음극재 양극재, 2차전지 설명 나중에 해 드릴려고 했는데, 일진이 해주네요.


2차전지란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폰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등을 뜻합니다.

예전에 터미네이터 보니까 로봇이 배터리 다 했다고 고속도로에서 던지니까 그 배터리가 막 터지던데, 그렇게 한 번 만 쓰고 버리는 배터리를 1차 배터리라 합니다.





MEMS 센서... 

이 파트는 쉽게 말씀드리자면, 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곧 자율주행 자동차 및 iot 기반 기기가 일상 생활에 녹아 들텐데 거기에 사용되는 갖가지 센서 등의 사업을 같이 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영업이익은 이번에 어닝서프라이즈를 만들어 주었지만, 부채비율은 조금 늘어난 수준입니다.

2017년도 이후로 영업이익 500선이랑 멀어지는가 했는데 올해 500을 넘겨주었습니다.


최근에 해외 공장 증설 등하여, 이 정도 부채 증가는 괜찮다 생각합니다.



회사 자산은 잘 유지되는 수준을 보여주는 것 같지만

금융자산, 유.무형 자산, 비유동 자산 등을 보면 큰 폭으로 증가되어 왔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16.8% 감소, 당기순이익은 6.3% 감소.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자동차산업 수요 위축과 건설업 발주 지연으로 매출액이 소폭 감소하였음. 판매비와관리비가 증가하는 등 고정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상당 폭 축소됨.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이 7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했고 말레이시아 생산 시설 수율이 안정화되고 있으므로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됨.


재무표로 보면 다 증가된 추세 보여주는데 여기선 감소된 것으로 나오네요.

이런 반도체, 램 관련 회사는 수율이 순이익률과 비례하게 중요한 값인데 수율이 안정화 된다면, 확실히 일진머티리얼즈에 장기적 좋은 영향을 보여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배당금은 0.1%입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참 안 갑니다.

올해만 보시더라도 코로나 사태 복구하고, 횡보하는가 했더니 윗꼬리 달고 다시 주저앉았습니다.


추가로 LG화학과 삼성SDI의 월봉차트입니다.

둘이 똑같이 다니네요.


일진=삼성, LG는 아니더라도 그 힘을 너무 못 받았다 생각이 듦니다.

그래서 혹시 전 고점 한 번만 뚫어주면 이제 단기적 매물 다 나가고 중장기적 매물들 끼리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사태이후로 8월까지 복구되던 주가가 갑자기 9월 달에 하락세를 찍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직 일진머티리얼즈는 8월달의 높이를 복구하지 못하였습니다.



일봉차트만 보셔도, v자 반동인가? 싶을 정도로 하락 엄청해주고 지금 천천히 상승 곡선 만들어주네요.

중간에 장대음봉이 좌우대칭을 이뤄주는거 같아 보기 좋습니다.







저 장대음봉 나온 날짜가 10월 26일 입니다.

악재뉴스는 없고 오히려 호재 뉴스들로만 가득합니다.


최근에 이렇게 억지로 누르는 듯한 차트가 자주 보이는데요.


10월 26일 생긴 저항선을 12월 11일, 비교적 최근에 깨주었습니다.


그렇기에 한 번만 더 거래량이 터져준다면, 슈팅이 예상되는 회사입니다.





최근 뉴스를 봐도 다 긍정적인 뉴스 밖에 없네요.


전기.수소차 관련 주는 섹터 돌려면 좀 오래 걸릴 것 같지만 그에 속하는 소부장 회사는 요즘 잘 뛰고 있습니다.





이미 오른 주 보는 것 보다 이렇게 안 오른 주 진득하게 잡고 있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언제일 지 모르겠으나, 한 번 슈팅이 나오고 관심을 받고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터져준다면,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줄 것 같습니다.







오이솔루션

https://godhaword.tistory.com/304



쏠리드

https://godhaword.tistory.com/302


케이엠더블유(KMW)

https://godhaword.tistory.com/301



대덕전자

https://godhaword.tistory.com/299


세종텔레콤

https://godhaword.tistory.com/277


기가레인

https://godhaword.tistory.com/274

필룩스

https://godhaword.tistory.com/264

sk하이닉스

https://godhaword.tistory.com/216

이아이디

https://godhaword.tistory.com/199

가온미디어

https://godhaword.tistory.com/239


전파기지국

https://godhaword.tistory.com/27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