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삼성전기, 삼성전기우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23. 00:35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최대한 분석 글을 쓸 땐 중립적인 위치에서 글을 쓰도록 노력하는데, 삼성전기는 아마 긍정 많이 치우친 분석 글을 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단점이 있으면 뭐가 문제다 말은 드릴테니 참고하셔서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 부문은 수동소자를 생산/판매하는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문, 카메라모듈, 통신모듈을 생산/판매하는 모듈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판매하는 기판솔루션 사업부문임.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컴포넌트 솔루션 부문 42%, 모듈솔루션 부문 39%, 기판솔루션 부문 19% 등으로 구성됨. 컴포넌트솔루션 사업은 수동소자 사업으로서 주요 제품은 MLCC, Inductor 등이 있음.



주로 삼성전기를 카메라 모듈 관련 회사라고 아시는데, 그것도 맞으나 저는 MLCC에 더 중점을 두고 설명할 것 같습니다.


그 중요성은 매우 크리티컬한데, 만드는 회사가 별로 없기에 삼성전기가 매우 효과적인 시장의 점유율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ai차 관련 이야기 나오는데 그게 다 삼성전기 호재뉴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재료 설명은 나중에 드리겠습니다.





연혁을 보시면, 영업이익 1조는 한참전에 달성했고, 카메라 모듈, 5g 안테나, 자동차 및 ABS용 MLCC 개발, 최소형 파워인덕터..


다 돈 되는 연혁들이네요.





일단 MLCC, 쌀 한 톨 크기의 250분의 1, 0.3나노의 얇은 두께의 내부에 최대한 층을 많이 쌓아 전기를 축적하는 아주아주 작은 캐패시터입니다.


이 제품은 기기 하나 당 한 개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작게는 몇 백개, 많게는 수 만개가 들어가는 제품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부터 ai 차까지 다양하게 들어가는 제품입니다.



스탠다드 레지스터 또한 캐패시터와 같이, 전자기기에 거의 필수로 들어가는 제품입니다.

전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삼성전기의 카메라 모듈입니다.


내년은 평소와의 갤럭시 라인업이 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더블 폰이 4종이나 나오고, 노트가 S 시리즈에 흡수되는 등 대규모 라인업 변경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기에 카메라 모듈 사업 또한 눈 여겨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부분에선 더 볼 것은 없고, 좋은 작은 카메라를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 고성능 줌이 가능한 카메라를 만들었기에 그 부분만 추가적으로 참고하셨음 좋겠네요.





와이파이 모듈은 스마트폰, 테블릿, 노트북,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와이파이 통신 모듈을 뜻합니다.




다음은 PCB기판입니다.


최근에 플렉시블 폰 부터 시작해서 롤러블 폰 까지, 고정적인 디바이스 하드웨어가 아닌 유동적인 디바이스 하드웨어를 추구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삼성전기는 flex 부와 rigid 부로 아직 롤러블까진 아니지만 플렉시블 분야에서는 자리를 잡은 재료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flex 부와 regid 부의 분할로 pcb 영역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도 갖고 있다 하네요.



그 외의 재료도 충분히 좋으니 믿고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늘어나는 영업이익, 줄어드는 부채

말이 필요 없죠.


하지만 순이익량이 줄어드는 추세라 이익구조의 개선이 조금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자산은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줍니다.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5.4% 감소, 당기순이익은 25.2% 감소.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문의 MLCC, 카메라 모듈 등의 주요 제품 가격은 하락한 반면, PASTE/POWDER와 카메라모듈용 센서 IC 등 원재료 매입 단가가 오르며 전반적인 원가율이 상승함. 매출원가 상승과 세후중단영업이익의 기저효과로 당기순이익이 상당 폭 감소하였음.


위에서 순이익 감소를 좀 안 좋게 봤었는데 전반적인 원가가 상승했다 하네요.

그러면 저 정도 순이익 줄은 건 나쁘진 않은 행보라고 보입니다.

전기차 및 갖가지 가전제품에 MLCC 더 납품해서 그 포션을 늘려가주면 좋겠네요.




삼성전기 배당금 은 0.65% 입니다.

삼성전기우 배당금은 1.35% 입니다.


우선주 같은 경우에는 꽤 배당을 많이 주네요.




삼성전기와 삼성전기우의 차트가 조금 다른 추세라 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월봉차트를 보시면 2018년 7월즈음에 고점을 찍고 계속 내려오던 주가가 좀 올라가나 싶더니 코로나 타격을 맞아 다시 처음부터 올라가는 모양입니다.


계속 지지선만 긋다가 저번 달부터 올라가는데요.

그 폭이 매우 심합니다.


다른 주 같은 경우에 저런 움직임이면 추천을 안 드리겠지만, 회사 괜찮고, 재료 괜찮은데 저런 차트면 더 올라갈 것이라 생각해서 매수해도 좋다 생각합니다.

딱 지금 위치가 2년전 전고점 위치네요.

추가 조정 받고 매수하셔도 되고, 지금 바로 매수하실 분은 원포지션 잡지 마시고 지금 반이나 30프로정도 매수하시고, 조정 구간 때 나머지 다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를 보시면, 3월 코로나사태 이후로 쭉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월봉에선 급격하게 보였으나 주봉으로 보니까 원만하게 오른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봉으로 보시면 지금이 조정기간 같네요.

지금 매수하세요





전 개인적으로 우선주를 더 추천드립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타격 없이 더 오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윗꼬리를 그려주네요.



주봉차트를 보시면 최근 6주동안 쉼 없이 올라온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야죠.

조정이 얼마나 더 나올진 모르겠지만 분할매수 잡아 놓으신다면 지금이 적정가격 같습니다.





삼성전기의 상장 주식수는 약 7500만개가 됩니다.

그에 비해 삼성전기우의 상장주식수는 290만주 밖에 안됩니다.

우선주의 상장된 주식 수가 낮은 게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단기적으론 장점이라 보고, 우선주를 추천드립니다.


배당도 많이주니깐요.







삼성전기의 긍정적인 영업 순환으로 목표주가를 올린 곳도 있고, 폴디드 줌, LG이노텍과 카메라 사업 등 좋은 뉴스가 많네요.


(그 외의 뉴스를 찾아보았지만 다 비슷한 맥락의 뉴스였습니다.)



안 좋은 뉴스가 진짜 안보이네요.


주가 하락 구간, 급락 구간 다 찾아봐도 아무 이야기가 없습니다.



삼성전기가 잘 나가면 삼성전자도 잘 나가기에 배당만 보고 들어오시는거면 차라리 삼성전자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MLCC, 카메라모듈, 플렉시블 PCB 만을 보시고, 조금 더 주식 수익률을 챙기고 싶으시다면 삼성전기를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다 생각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분석 글이 아니라 주식 추천 글이 되버렸는데,




MLCC를 만드는 회사가 일단 몇 개 되지 않습니다.

일본의 무라타가 1위를 하고 있어서, 지금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기 이지만 MLCC 회사의 파이가 너무 적기 때문에 2위라도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2차전지 테마로 글을 쓰고 있긴 한데, 천보 중간에 MLCC 이야기가 나와서 참을 수가 없어서 삼성전기 분석 글도 써 보았습니다.











천보

https://godhaword.tistory.com/313


솔브레인, 솔브레인홀딩스

https://godhaword.tistory.com/312


나노신소재 

https://godhaword.tistory.com/311


삼성SDI. 삼성SDI우

https://godhaword.tistory.com/308


일진머티리얼즈

https://godhaword.tistory.com/306


오이솔루션

https://godhaword.tistory.com/304


쏠리드

https://godhaword.tistory.com/302


케이엠더블유(KMW)

https://godhaword.tistory.com/301

대덕전자

https://godhaword.tistory.com/299


sk하이닉스

https://godhaword.tistory.com/216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https://godhaword.tistory.com/2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