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솔브레인, 솔브레인홀딩스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2. 20. 21:43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원래 LG화학에 대해서 쓰려다가 솔브레인에 대해서 쓰게 됬네요.

지금 거래일이 얼마 남지 않았고, LG화학은 여러 글들이 있어서 참고할 만한 정보가 많은데 솔브레인은 적어 일단 비주류 회사부터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엠티, 천보? 등 쓰고 LG화학 쓸 것 같네요.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 2019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반도체 재료 부문이 85%, 디스플레이 재료 부문이 40%, 2차 전지 재료 부문이 30%를 차지.




솔브레인이 솔브레인홀딩스를 포함하는 관계라서 솔브레인 위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최근에 보시면 솔브레인이 재상장을 하여 차트가 매우 짧습니다. 그래도 8월달 부터 차트가 쌓여 좀 볼 게 있긴한데,

그래도 아직 짧은 차트라 자세한 설명에 솔브레인 홀딩스와 같이 설명할 수 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 디스플레이등의 2차전지 재료를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나중에 설명드릴 천보나, 솔브레인이나 튼튼한 기둥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양극재 음극재가 아닌 전해액을 주로 다루는 회사입니다.




솔브레인을 2차전지로써만 보는게 아니라 디스플레이, 반도체도 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도 CMP 슬러리가 나오네요. 나노신소재 글을 읽고 오신 분은 이제 용어가 점점 익숙해지실 것 같습니다.


반도체에선 주로 세정액과 식각엑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한다는데, 전에 막 일본 불매 운동했을 때 일본이 순도 99.99999% 짜리 불소를 안내줘서 LG 삼성에서 그걸 만드네 어쩌네 했던 재료가 그 세정액 같습니다.



염화수소와 질산으로 씻는다네요.. 아..



반도체 산화막 세정, 평탄화를 위한 CMP 슬러리, 구리 도금 등 부가적인 일도 합니다.



티비, 폰, 노트북, 반도체 등에 사용되는 기술 들 입니다.





디스플레이에는 더 선명한 화질을 위한 용법들이 있으며, 평탄화에도 힘쓰고 있다네요.

그리고 얇은 가전제품을 위해서 Thin glass, OLED에 들어가는 유리 사업도 한다네요.


폰, 패드, 노트북 등에 들어갑니다.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가 전해액인데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솔브레인은 용매와 첨가제 정제기술을 기반으로 낮은 수분과 불화수소 함량을 유지하여 고품질의 전해액을 쓴다고 합니다.


리드탭 사업도 하는데, 리드탭이란 파우치에 양극, 음극을 연결하는 재료로 알루미늄, 니켈, 구리와 같은 금속으로 만들어진다합니다. 


주로 이것 들은 배터리에 사용되고 솔브레인의 주 재료입니다.





다른 이야기 좀 하자면

사막 같은 곳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그 주위는 죽은 땅이 된다합니다.

뭐 공장 짓느라 땅 뒤집고 해서 그런게 아니라,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시간이 지나면 그 위에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먼지가 쌓이게 되면 아무래도 받아오는 태양 빛 양이 줄고 그렇게 되면 하나하나 태양광발전의 효율이 줄어듦니다.

그래서 새척액을 써서 씻게 되는데, 그 새척액이 독성이 심해서 주위 땅이 상한다고 하더라구요.


잡설은 그만하고, 솔브레인은 그 애양광 식각액, 세정액을 비롯해 많은 화학소재와 박막재료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강한 자석인 네오디뮴 자석도 만들고 있고요.


전자재료 또한 만들어 차내 충전기 , 절연 소재 등의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의 재무제표와 차트들입니다.

너무 짧아 일단 보여는 드리고 솔브레인홀딩스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크게 줄었습니다.

8월달에 분할을 해서 그런지, 좀 크게 줄었네요.


하지만 부채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보시면, 홀딩스와 솔브레인으로 분할 후 잘 이끌어왔다고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분할을 하여 자산 또한 따로 보긴 힘들어 보입니다.


  • 2020년 8월 6일 기업 분할 후 코스닥시장에 재상장 한 기업으로, 재상장 이후 공시된 재무보고서 없음. 분할 전 솔브레인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7년 7,756억, 2018년 9,634억, 2019년 1조 212억을 기록하였음.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2012년부터 중국과 말레이시아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19년 5월 헝가리에 2차 전지 재료 생산 및 판매 현지 법인인 Soulbrain HU Kft.를 설립하였음.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099.6% 증가. 디스플레이 부문은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유럽 및 인도내 점유율 상승 및 대표적 경쟁 패널의 한종류인 LTPS LCD패널과 가격적, 기능적 측면의 우위로 중소형 모바일 및 태블릿 시장에서 매출이 재상승 중임. 2차 전지의 경우 차세대 시장의 선점을 위하여 이러한 활동을 적극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있음.


솔브레인사의 매출은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모바일 태블릿 시장에서 재상승 중이라니까 지금하고 있는 2차 전지 사업만 잘 커주면 좋을 것 같네요


솔브레인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고,

솔브레인홀딩스 배당금은 1.98% 입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8월달에 아주 긴 윗꼬리가 보이네요...

아무래도 분할하려고 정지 때렸었는데, 정지 후에 막 몰렸다가 막 빠져서

물린 사람 한 무더기 만들어 놨을꺼같네요.



주봉 그래프를 보시면, 분할 한다고 해서 조금 주가 올랐다가 거의 한달 정지먹고 풀리자마자 몰리 매수세가 2주에 거쳐 쫙 빠져버렸네요.

상따 하지마세요.




그냥 참고용으로 좀 길게 일봉차트 가져와봤는데 2일 동안 거의 2상 가고 단계적으로 내려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지선 위치가 뚜렷해서 좋네요.




최근에는 지지선을 만들어주는 구간에 있는 것 같습니다.

슈팅의 구간이 너무 커서, 잔잔하게 움직이는 차트가 잘 안 보여 일봉차트 보기가 좀 어렵네요.


따로 제가 본 차트의 흐름은 12월 전 까지는 조금씩 하향 지지선을 그려주다가 12월 부터 약간 방향성을 바꿔 상승세를 그려주는 모습 같습니다.


캔들을 꽉꽉채워 가는 차트가 무섭기만 합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도 이제 안정화 구간이고, 홀딩스와 솔브레인으로 나눠서 사업을 진행하기에 그에 대한 성장성도 고려해봐야한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브레인의 고객사 또한 든든하여, 내년의 차트가 더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뉴스를 살펴보니, 최근 분할 뉴스 빼곤 재료 뉴스 밖에 없습니다.


내년에 삼성의 폴더블 폰이 4가지 밸류로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으니까 그에 맞춰 대비해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나노신소재 

https://godhaword.tistory.com/311

삼성SDI. 삼성SDI우

https://godhaword.tistory.com/308


일진머티리얼즈

https://godhaword.tistory.com/306



오이솔루션

https://godhaword.tistory.com/304



쏠리드

https://godhaword.tistory.com/302


케이엠더블유(KMW)

https://godhaword.tistory.com/301



대덕전자

https://godhaword.tistory.com/299


sk하이닉스

https://godhaword.tistory.com/216

이아이디

https://godhaword.tistory.com/199


전파기지국

https://godhaword.tistory.com/27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