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라이젠 시스템(인텔)) CPU PBO, CPU 오버클럭 설정 하는 법

HawordFREAKEK 2019. 8. 14. 15:44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컴퓨터 부품 알아보자도 대충 중요한 부분은 끝났고, 날씨는 너무 더워서 좀 쉬고 있었는데.. 라이젠 시스템을 구성해놓고 수동 오버클럭은 커녕 PBO설정도 안해놓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 글을 써봅니다.

PBO를 설정하고 안하고는 자유지만, 기본 쿨러가 아닌 사제공랭에서 일체형 수랭급 쿨링을 구성한다면 PBO를 가급적이면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주 간단하며 체감이 되는 세팅이기 때문에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는

1. PBO와 수동오버의 차이점

2. PBO 설정방법

3. 라이젠 CPU 언더볼팅 하는 법

4.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

 

 


1. PBO와 수동오버의 차이점

알아보자 CPU 편에서 언급을 해드렸으나 가장 큰 차이는 간편함이라고 생각됩니다.

쉽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수동오버클럭 : 알바한테 시급 적게 주고 많이 일 시킴. 근데 알바 파업 안하게 하기 위해 그 사이값을 찾는게 힘듦

PBO : 시급도 많이 주고, 더 챙겨주고 알바한테 일을 할 수 있는 만큼 하라고 시킴. (알바가 쓰러지기 전까지)

 

수동오버와 같은 경우 클럭을 1배수씩 올려가며 안정화를 보고, 클럭 안정화를 다 보면 이제 전압을 줄여가며 전압 다이어트도 하다보면 해가 금방 집니다.

하지만 PBO는 설정 몇 가지 해주시면 바로 고클럭을 뽑을 수 있게 됩니다.

PBO 같은 경우 설정해 놓은 온도 (약 80도) 가 되기전까지 cpu를 갈구기 때문에 더 좋은 쿨링 시스템일수록 더 좋은 pbo효과를 볼 수 있게됩니다.

 

현재 제가 쓰는 3700x 와 같은 경우 pbo로는 언더볼팅한 전압 1.375v로 평균 42.25배수에 가끔 43배수가 찍힙니다.

하지만 1.3v대로 고정 43배수가 되면 pbo보다 수동 오버가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바이오스 안정화도 아직 되있지 않아 아직까진 pbo가 수동오버에 비해 다이나믹한 성능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2. PBO 설정방법

1. 일단 바이오스 창으로 진입합니다.
MSI GAMING EDGE 보드 같은 경우 DEL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창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각 보드 제조사마다 바이오스 창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나 키가 다르기 때문에 그 점은 각 제조사 사이트를 참고하시거나 따로 검색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바이오스에 접근을 하신 후, 바이오스 오버클럭 관련 탭으로 이동을 합니다. 제 보드 같은 경우 F7을 누르시면 어드밴스드 탭으로 옮겨지면서 OVERCLOCKING SETTINGS 옵션이 생깁니다. 거기로 들어갑니다.

 

2. 이하는 대충 두루뭉술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보드에 설정과 제 바이오스의 설정의 이름들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목록의 이름이 같다 하면 그거 설정해주시면 되고 목록의 이름이 다르다 하시면 대충 비슷한거 찾으셔서 하시면 됩니다.

일단 advanced cpu configuration 으로 들어갑니다. 다른 보드에선 cpu, advanced, overclock 항목이 있으시면 거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기전에 밑에 있는 설정들을 좀 보자면 

DRAM SETTING =  램 오버클럭 관련 설정입니다. ( 다음 RAM 오버 관련 글에서 추가로 언급하겠습니다.)

VOLTAGE SETTING = 전압값 설정을 수동으로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CPU CORE VOLTAGE = CPU의 전압을 설정하게 도와줍니다. 저는 OFFSET MODE를 켜놨는데, 오프셋 또는 언더볼팅이라 부르며 과하게 CPU에 전압이 가해지는 걸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극강 전원부 쿨링이라면 오프셋 모드에서 +값을 주어 전압을 더 부하할 수도 있습니다.

3. Precision Boost Overdrive를 Enabled로 둡니다.

좀 쉽게 설명하자면 PBO 활성화 하기입니다. PBO 설정을 ADVANCED로 두어 세부값을 자신이 직접 설정할수도 있는데... 귀찮아서 그냥 활성화 까지만 해둡니다.

이 이하 설정은 별로 건드릴께 없습니다. 가끔 SMT(하이퍼스레딩) 을 꺼주시고 싶으시면 저기 SMT CONTROL을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4. 따로 CPU FEATURES 에 들어가 세부 설정을 바꿔줄것입니다.

유의해서 보셔야 할 목록이 Global C-state Control 과 AMD Cool'n'Quite입니다. 최신보드는 쿨엔콰이트 옵이 없다하던데..(??? x570보드인데 전 있네요)

하나씩 설명하자면

글로벌 c-state 컨트롤은 평상시에는 전압을 낮게 설정하게 해주는 옵션이고 amd 쿨엔콰이트 옵션은 저소음 쿨링 관련 옵션인데... 둗다 꺼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바이오스에선 3가지 항목만 설정해주시면 끝납니다. 

1.pbo설정

2.쿨엔콰이트 끄기

3. 글로벌 c스테이트 컨트롤 끄기(근데 이건 켜두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리고 부팅을 하시고 바탕화면에 오셔서 전원관리 창을 들어가줍니다.

그냥 window 키 누르시고 전원까지만 치셔도 이 창을 켜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성능 모드나 라이젠 하이 퍼포먼스 옵션을 사용해줍니다.(기왕 하는거 라이젠이 설정해준 옵션 쓰자 하는 마음으로 전 하이퍼포먼스 사용중입니다.)

 

여기까지하시면 라이젠 pbo 설정은 끝이 나게됩니다.

 


3. 라이젠 CPU 언더볼팅, 오프셋 하는 방법

하는 방법에 대해선 목차 2번에서 말씀을 해드려서.. 따로 뭐 딱히 해드릴 말이 없네요..

근데 오프셋 값을 좀 자세히 설명해드리자면 0.025, 0.0875, 0.125 이 세 값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오프셋하시는 분들중에 가장 많이 실수 하시는게 1.5V에서 1.475V로 언더볼팅하여 사용하려고 하는데 언더볼팅 값을 0.25V이렇게 주어 컴퓨터에 프리징 현상이나 아에 안 켜지게 되는 경우 겪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니 저 세 값을 소숫점 잘 읽어가시면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정 수준의 언더볼팅은 온도를 내리며 성능까지 챙길 수 있게되나, 과도한 언더볼팅은 성능저하와 프리징 현상을 만들게 됩니다.

 

0.125v 언더볼팅

0.025 언더볼팅

0.025 언더볼팅

0.125 언더볼팅

이게 리얼벤치가 이상한건지 제가 설정을 잘못한건지 벤치를 2회돌리면 다 20만점이 넘더라고요.. 리얼벤치한 사진은 그냥 온도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 

즉 파스값은 0.025v값은 24000대 점수가 나오게 되며,

0. 0875 값은 23000점대 후반

0.125 값은 22000대 후반 23000대 초반이 나옵니다.

발열같은 경우 벤치 시 0.0875값도 가끔 80도를 틱하고 팅겨 83도 까지도 올라가는 것을 보아 그냥 0.125v 언더볼팅을 주어 현재 사용중입니다.

 

  1. 3600x나 3300 3500x 3800x cpu도 동일합니다.
  2. 5600x 5700x 5800x 5950x 또한 같습니다

 


4.  하고 싶은 말

PBO설정도 간편하며 언더볼팅은 더욱 간편하게 됩니다. 그러니 30분 정도만 투자하여 초심자 분들도 간단한 스펙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정성 관련해서는

인텔의 경우 1.3v 이상전압은 전원부 쿨링이 받쳐주지 않는 한 위험한 전압이지만, 라이젠 시스템 경우 1.4~1.5v 까지도 안전하다 합니다. 

라이젠 3세대 pbo 같은 경우 1.5v 전압을 최대로 인가하게 되며 80도 이하에서는 계속 펌핑하게 되며, 최고 온도는 설정 가능 합니다.

현재 그냥 pbo를 하게 되면 펑핑 좀 만 들어가도 1.5v를 인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바이오스 불안정 때문인지, 제 cpu의 수율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인지 43배수는 진짜 가아아아끔 보며 평균 42.75배수, 42.25배수를 평균으로 뽑아줍니다. 

컴퓨터 관련 게시글이나 정보글에 1.5v도 라이젠은 안전하다하는데... 좀 쫄보라.. 0.125v를 언더볼팅하고 42배수~42.25배수 내에서 사용중입니다.(가끔 42.75도 찍더라고요) 바이오스 업데이트 더 나오고 pbo 효율 올라가고 안정성 더 입증되면 그 땐 언더볼팅을 풀 생각입니다. 벤치 돌릴때 빼면 80도 찍는건 거의 못 봤습니다.

성능 관련해서는

원래는 부스트 클럭 + 0.2배수 를 보장해준다는 것을 보아 44.2배수가 쉽게 찍힐 줄 알았는데.. 43배수도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1.3v 이내로 43배수를 찍게되면 수동오버를 추천드리는 것 입니다.  성능 관련해서도 나중에 바이오스가 안정화되어 나온다면.. 그 때 더 희망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극한의 오버클럭을 위하여 뚜따(IHS튜닝), 더 나은 쿨링방식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바이오스 안정화가 얼른 오길 바라며 ㅎㅎ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