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램 오버클럭 하는 방법(Ram Overclocking)

HawordFREAKEK 2019. 10. 25. 13:53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cpu 오버클럭 이후에 빠르게 ram 오버클럭으로 찾아뵈려했는데 시간이 어떻게 겹치다보니 이제야 쓰게 됬습니다.

ram 오버클럭은 시간만 오래 걸리는 것이지 딱히 어려운 점은 없기 때문에 짧고 간결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목차는

1. 램오버클럭을 위한 준비물

2. 램오버클럭하는 방법

3. 최적화 보는 방법

4.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 

순서대로 가보겠습니다.



1. 램오버클럭을 위한 준비물

보드가 램 오버클럭을 지원한다면 일단 램은 아무램이나 다 가능합니다.
단지 여기서 고수율 램은 오버클럭이 잘 들어가고 저수율램이나 안 좋은 램은 딱 그 사양만 찍고 더 이상은 안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램 안 좋은 램보는 방법은
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삼성 b,c,d,e 다이 하이닉스 a,m 다이등 저 수율 다이가 뽑히게 되면 아에 오버클럭을 포기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 e 다이 기준 3600 cl18 수준으로 맞춰쓰기 때문에 아에 포기 하시기 보단 그래도 한 번 시도해보시는것이 좋다 생각됩니다.

커세어 도미네이터나 지스킬 트라이던트 같은 튜닝램을 구매하신 분들도
"아.. 공장에서 다 램오버해서 나오니까 더는 안들어갈꺼야.."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튜닝램이라 하더라도 더 높은 오버로 더 높은 가격으로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보장하는 xmp값이 안정적으로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조금은 더 오버클럭이 들어갈 여지를 남겨두고 제품을 출고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튜닝램도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티포스 같은 램도 조금은 더 들어가는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되신다면 램 방열판은 있는게 좋다 생각됩니다..


2. 램 오버클럭 하는 방법


일단 바이오스 창으로 진입합니다.

바이오스 창 진입하는 방법은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동봉된 책자나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msi 같은 경우엔 del키입니다.

여기서 OC메뉴로 들어가줍니다.



OC 메뉴에 오시면 적당히 RAM 관련된 탭에 들어가 줍니다.

제 바이오스 같은 경우 Advanced Dram Configuration 이라는 곳에서 세부램타이밍 및 램오버클럭을 더 구체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DRAM Setting 옵션을 하나하나 설명해드리자면


DRAM Frequency = 램 주파수 즉 램 클럭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FCLK Frequency = 인피니티 패브릭 클럭 주파수 즉 IF 클럭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대체적으로 램클럭의 반을 인가합니다.

UCLK DIV1 MODE = 대충 몇 대 몇으로 IF 클럭을 인가할까 하는 옵션입니다. UCLK랑 램클럭이랑 같게 설정합니다.

Load Memory Presets = 메모리 죽이는 옵션입니다... 농담이고 높은 전압을 바탕으로한 고 클럭 저 램타 프로필을 갖고 있는 옵션입니다.

Memory Try it ! = 정석적인 램클럭과 세부 램타이밍이 적혀있는 프로필 들입니다.

Memory Failure Retry = 램 오버 실패로 인한 부팅 불가시 자동적으로 램오버클럭을 초기화 해주는 옵션입니다. 이게 있고 없고가 램 오버 할 때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여줍니다.(이거 없으면.. 수은전지 하루종일 뺏다끼고, cmos 클리어 하루종일 접지..)

Advanced DRAM Configuration =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수동 램오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CL값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그 밑에 있는 세부 램타이밍 값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닌데,

CL값만 일단 맞추시면 그 밑에 있는 값은 CL값에 맞춰서 바꾸시면 됩니다.


여기서 제가 램오버 클럭을 하는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 세부 램타이밍을 모두 20으로 풀어준다 ( RAS 값은 넉넉히 40~50)

2. 램 클럭을 올릴 수 있는 만큼 올린다. ( 저 같은 경우 3800클럭도 성공했었습니다. )

3. 세부램타를 순서대로 쪼여준다. ( 대충 CL값 하나만 쪼은 다음에 그 밑에 있는건 +1 해주는 편입니다. 시간 많으시면.. 하나하나 해보심이.. RAS 값은 CL*2-2 정도로 해줍니다. )

4. 전압 다이어트를 들어간다.


이렇게 하시면 하루 안에 램오버 클럭은 끝납니다. 원래 몇 시간 안걸리긴 하는데 뭐 하나만 조금 낮추면 다른거 하나가 크게 좋아질 꺼 같은 기분이 들어서 세부램타이밍에서 시간을 좀 잡아 먹습니다.




제가 위에서 전압 다이어트라고 했는데. 전압 다이어트란 DRAM Voltage 에서 ram에 인가되는 전압 값을 낮추는 작업입니다.

인가되는 전압을 낮추면, 램의 발열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전기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균적으로는 1.35v를 인가하며 램 방열판 및 램 쿨링 시스템이 있으시면 1.4~1.45v까지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1.35v 3400 cl 16 과

1.28v 3600 cl 18 

중에 고민하다가 성능에는 별 차이 없길래 그냥 현재와 같이 사용중입니다.




3. 램 오버클럭 안정화 보는 방법.

저 같은 경우 tm5라는 프로그램을 애용합니다.
램오버클럭을 하는 중간중간엔 tm5 를 3~5회만 돌리고, 마지막 최종 안정화 때는 20회를 돌려 안정화를 봅니다.

20회를 통과 못하고 10회만 통과 했다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16g 이상의 램을 100% 로드율로 그 시간동안 갈굴일은 별로 없기 때문에 사용해도 괜찮다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tm5 같은 안정화 프로그램은 컴퓨터 부품에 어느정도 이상의 부하를 계속 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빨리 끝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6g 램 기준 1회당 5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안정화 때문에 램오버클럭 시간이 길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4.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

아.. 램오버 클럭이 하루가 걸리면.. 개 귀찮아보이니까 안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게 또 하다보면 재미가 있어가지고.. 나도 모르게 하루종일 하게 됩니다. cpu 오버클럭 보다 쉬운 난이도로 큰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으니 메인보드만 지원한다면 꼭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이젠 cpu면.. 꼭 추천드려요.

그리고 자동 램오버 초기화 기능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혹시 더 궁금하시거나 물어보고 싶으신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