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of the Game

[드래곤볼 레전즈 캐릭터 평가] 22. 칠드

HawordFREAKEK 2019. 1. 23. 18:49

칠드가 누구냐고 물어봤는데 프리저 아빠라고 하더라고요...
프로레슬러가 꿈인 프리저 아빠 칠드, 이하 그냥 칠드라고 부르겠습니다.





1. 기본 스텟

지원타입입니다. 오늘 적게 되는 캐릭터 3개가 다 지원, 방어 타입이네요. 힘듭니다.
체력과 방어력. 크리티컬까지 높으며 공격력은 낮습니다.
크리티컬이 높아서 그런지 지원타입이라곤 생각이 잘 안 날만큼 그냥 좀 약한 샤격타입? 같은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분석글 적으면서 지원타입인거 알게 됬네요._)

데브라와 비슷하게 타격아츠에 마비옵션이 붙은 아츠가 잠깐잠깐 나옵니다.





2. 기본능력

메인능력은 [계승되는 악의] 입니다. [악의 계보] 태그 에게 3가지 옵션을 부여합니다.
1. 베니싱 게이지 회복속도 70% 상승 (15카운트)
2. 가하는 데미지 35% 상승(30카운트)
3. 타/사격 아츠 코스트 5감소(30카운트)
일단 계승하는 옵션이 버독 메인능력 버전 같은 느낌이 듭니다. 태그하기 전에 메능을 쓰시고 태그를 하게 된다면, 1번부터 3번 버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되며, 흐름 잡기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원래는 30코스트인 사격아츠를 3장밖에 사용 못하지만 25코스트가 된다면 4장까지 사용가능 하기에 매우 효율이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초반에 탬포를 빠르게 가져가셔서 상대방이 한두캐릭 남아있는 상태일 때 베니싱 기술을 활용하여 다 교체 대기 시간이면 1번 옵션을 사용하셔서 좀 더 여유롭게 끝내셔도 괜찮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Z능력은 최대체력치 증가와 받는 회복량 증가입니다. 원래는 둘 중 하나만 주는데... 혜자네요.


[최강의 우주 해적] 옵션을 살펴보면 상대방보다 체력 비율이 높으면 데미지 25% 상승, 기력회복 30% 상승의 옵션이 있습니다. 만약 보보보덱을 짠다던가 추후에 악의 계보에서 기초체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캐릭터가 더 나온다면 더 많이 응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금색으로 변하는 사이어인을 조심하라] 옵션은 지금 가장 많이 쓰이는 3대장덱과 만나면 하드카운터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초버독의 초사이어인 태그 버프를 받기 위해 덱의 태그를 최대한 단일화 하는데 거기서 이 옵션이 발동되면 상대방은 20%의 데미지로 밖에 전투할 수 없게 만듧니다. 간단하게 보로리 필살, 궁극기나 라이징 때 칠드 던지고 남은 캐릭터로 운영하시면 매우 편한 게임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악의 계보] 태그 캐릭터가 아닌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이기 때문에 보보보덱일때도 동일합니다. 그래도 죽고난 후 항시 적용이 아니라 15카운트 적용이기 때문에 약간의 계산과 함께 응용 하시면 더 큰 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아츠분석

옆동네 데브라는 30%확률로 마비를 시키는데 칠드는 무려 70% 확률로 마비를 시킵니다. 
필살아츠 맞아서 마비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태그쳐도 되는 수준입니다.


[기 해방 : 명의 형태]는 25카운트 동안 1카운트마다 피를 서서히 회복시키는 옵션입니다. 그래서 얼마를 회복하는건지 써보려고 했는데 계속 중간에 맞더라고요... 추후에 정확히 알게되면 이 부분 수정하겠습니다.(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확실히 한 번에 20~30% 회복되는 것보다는 활용하기 힘든 점이 사실입니다. 한 번에 오르는 능력같은 경우, 상대가 쥐어 짜내는 아츠 같은 건 막을 수 있으나 서서히 회복되는 타입 같은 경우에는 그러기 힘들기 때문이죠..



4. 개인적인 생각

좋은 지원가입니다.
체력과 방어력도 훌륭하며 부족한 데미지는 준수한 크리티커로가 능력에서 확보하기 쉽고, 지원가답게 버프도 좋습니다. [악의 계보] 태그에 들어가게되면 최종형태 쿠우라의 버프와 함께 적용되면 플레이에 중반부가 탄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칠드가 전투불능이 되면 초사이어인에게 받는 데미지가 20%로 줄어들기 때문에 칠드-쿠우라-프리저 이렇게 덱을 짜면 3대장 하드 카운터가 들어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PUR-BLE-YEL 이기 때문에 속성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특수아츠 같은 경우 피 회복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두 장이상 연계에서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찔끔찔끔 차가지고 뭐 버티기가 힘들더라고요. 만약 라이징이 날라온다 하더라도 뭐 생각도 안하고 칠드 버리면 되는거니깐..
하지만 [신의 기], [여전사], [재생], [지구인] 순으로 갈수록 칠드의 입지는 좁아지니 그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의 기는 자마스가 나오고 합마스는 초사이어인이 아니고 오공, 베지터는 초사이어인 블루 옵션이면 능력 효과를 못받고.
여전사 같은 경우에는 마이, 18호 빼고 케일, 카리프라가 초사이어인이고(캬베?)
재생, 지구인에는 초사이어인이 없기 때문에 제물로 날리는 메리트가 없어집니다.
그래도 메인 능력이 중간 허리역할을 확실히 하기 때문에 매우 좋은 지원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격력 : A+

생존력 : A

유틸성 : Z-

총 평 : S

(보고 좀 배워라 다른 지원타입이랑 방어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