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of the Game

[드래곤볼 레전즈 캐릭터분석] 20. 암흑 마계의 왕 데브라

HawordFREAKEK 2019. 1. 23. 17:04

뒤에 풍성한 크리링이 빈약한 피콜로 어깨 위에서 응원을 하고 있네요.
검은색 매니큐어가 잘 어울리는 암흑 마계의 왕 데브라, 이하 데브라라 부르겠습니다.

1.기본 스텟

지원 타입은 일단 기본스텟이 전체적으로 낮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가 있습니다.

그나마 사격 공격은 딜이 좀 나오는 편이며, 방어력은 의외로 높은 편입니다.

사격아츠에는 일정확률로 마비를 주는 특수옵션이 붙은 아츠가 가끔 나옵니다.






2. 기본능력

메인능력 [마왕의 보호]를 사용하시면 3회의 능력저하 발생 무효 효과가 생기며, 아군에게도 똑같은 버프가 한 번씩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능력 저하가 아니라 상태이상 저항 옵션이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개인적으로 딜이나 방어력이 떨어지는 것보다 기절, 마비 이런거 한번 버텨주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유능력 [석화 침] 은 데브라의 가장 중요한 옵션입니다. 등장할 때 10카운트 동안 랜덤으로 적의 아츠 칸 하나를 봉인하는 옵션입니다. 별거 아닌 것 처럼 보여도 상대방은 실질적으로 아츠 카드를 3장밖에 응용할 수 없게 되는 것 입니다. 초반에 사용하게 된다면 상대방은 기회를 잡더라도 극딜을 넣기는 힘들어 지는 것이고, 후반에 사용하게 된다면 카드 카운팅을 하다가 상대방의 궁극아츠를 꺼냈을때 데브라를 꺼낸다면 운이 좋게 그 아츠를 봉인하여 상대방의 흐름을 끊을 수 있게 됩니다. [석화 침]의 사용 가능 횟수는 2회이니 잘 계산하셔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궁극아츠 봉인 먹고 태그 바꿔서 사라진 기억이... ㅠㅠ)



[혼혈 사이어인 : 사격 공격력 상승] 은 음... 일단 혼혈 사이어인에게는 기본 사격가 정도의 사격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조만간 원기검 트랭크스 같은거 나올 꺼 생각한다면 아직 뭔가 떡상할 기회는 남아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막 괴랄한 딜은 아닌데 지원타입에게 이 정도에 딜은 충분이 중간 공백부분을 체울 수 있는 괜찮은 딜이라 생각됩니다.)




3. 아츠분석

필살아츠에는 30%마비가 있어서 지원타입에 딱 괜찮은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마비는 기절만큼은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마비가 걸렸으면 태그하고 기 잠깐 모았다가 아츠 사용하는 수준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수아츠에는 기력을 무려 30이나 올려줍니다. 사용시 10코스트씩 증가하긴 하는데, 17호 방어 특수아츠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리스크가 큰 것도 아닙니다. 위급시 충분히 중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아츠이며, 그리고 다음 콤보에 맞을 데미지를 10% 감소시켜주니, 애초에 방어력이 높은 데브라에게는 좋은 고기방패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합니다.






4. 개인적인 생각

마스터즈2 팩에 스파킹 캐릭을 다 정리할 생각은 있었지만 데브라에 대해 쓰게 된 가장 큰 계기가 되는게 바로 라이징 vol.6 에 파랑 쿠우라 덕분입니다.    
"아 이번에 쿠우라 나와서 악의 계보 태그 떡상 하겠네.. 데브라 분석 글이나 올려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오랜만에 데브라 좀 돌려봤는데.. 태그가 없네?
네 그렇습니다. 데브라는 0태그 입니다. 마인태그도 없고, 악의계보 태그도 없고, 초전사 태그도 없습니다. 
"그러면 Z능력이 혹시 모든 태그 적용되는 그런거 아닐까?"
라고 뇌내망상을 펼쳐봤으나, 태그는 오히려 BLU 속성 한정 타격/사격 공격력 증가였습니다.
데브라 하나를 투입하면서 얻게 되는 유틸성은 높은 편입니다. 상대방의 아츠 칸 하나를 무력화하며, 사격아츠 잘만 맞으면 마비되고, 필살아츠에도 마비되고. 특수아츠로 재빠르게 기력회복하면서 지원타입 같지 않은 준수한 사격딜량.
태그 버프가 중요한 지, 인 게임 유틸이 중요한지 개인적인 플레이 타입에 따라 투입여부를 결정하시면 되는 그런 캐릭터라 생각됩니다.





공격력 : B+

생존력 : A

유틸성 : Z-

총 평 : A+

(사격마비랑 석화침이 개사기이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