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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질뢰쾌우 - 각청 총정리!

HawordFREAKEK 2020. 12. 31.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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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가 많이 갈리는 캐릭터인지라 정리하기 조금 힘들었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1. 각청은 누구인가

2. 각청의 특성, 포인트

3. 운명의 자리

4. 장비 및 대체장비

5. 파티 구성

이렇게 다섯 가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 각청은 누구인가


캐릭터 평가

각청은 한손검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번개 원소 메인딜러 입니다.

잘 구성된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도, 딜량도 뛰어나며

원소스킬은 탐험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외모도, 성능도 미인인 0티어 캐릭터 입니다!


장단점

각청의 장점은 탄탄한 스킬 구성입니다.

쿨타임이 짧은 원소스킬은 일반 공격을 번개 원소 데미지로 전환할 수 있어 원소 반응을 일으키기 쉬우며

순간이동 효과, 혹은 강공격으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탐험, 전투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만능형 스킬입니다.

또한, 빠른 원소 충전으로 쿨타임도 짧은 원소폭발을 자주 사용할 수 있어

일정 시간 무적 효과를 제공하는 원소폭발로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돌파 시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딜러에 비해 유리합니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들은 1대1에서도, 1대 다 에서도 강력하여

둘 중 한 가지에 특화된 딜러보다 범용성이 좋습니다.

각청의 단점은 한손검을 무기로 사용하는 번개 원소 딜러라는 것입니다.

대검은 적의 방패, 보호막 등의 파괴나 광석 채집 등 다양한 면에서 장점을 가집니다.

한손검 캐릭터인 각청은 보호막이나 방패의 파괴에 오랜 시간이 걸리며,

광석을 캘 때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불 원소는 물 원소나 얼음 원소와 증폭 반응을 해서 데미지를 늘려주고,

불 원소 2명 이상으로 구성 시 원소 공명으로 공격력을 높여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딜량을 크게 늘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개 원소는 불, 물, 얼음 원소와 모두 격변 반응을 일으켜,

자신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원소 반응이 없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또한, 번개 원소 공명의 효과는 원소반응시 원소입자 생성으로,

원래 원소 충전 속도가 빠른 각청에게는 필요 없는 효과입니다.


육성 소재

각청의 육성 소재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각청의 특성, 포인트


일반 공격 : 운래 검법

각청의 일반 공격은 최대 5번 연속해서 공격하여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4격에서 5격 사이에 잠시 캐릭터의 모습이 사라지지만, 이 때도 피해를 입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5격은 적을 관통합니다.

5격은 모션에 비해 데미지가 낮아 비효율적이니 전투 상황에서는 5격을 끝까지 사용하지 말고,

4격 후 이동해 일반 공격을 초기화하거나, 4격 후 강공격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격 후 공격 버튼을 꾹 누르면 강공격 모션이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강공격

공격버튼을 길게 눌러 강공격을 시전합니다.

강공격 사용 시 전방으로 빠르게 검을 두 번 휘둘러 적을 공격하며,

모션 길이 대비 데미지가 매우 높습니다.

강공격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각청의 공격 방법 중 DPS가 가장 높은 딜링 수단입니다.


스태미나 관리

각청의 딜링 방법 중 가장 DPS가 높은 것은 강공격을 연속해서 쓰는 것이지만,

특히 적 몹이 날아가기 쉬운 상황에서, 대시로 적을 쫓아가 강공격을 쓰다 보면

빠른 스태미나 소모로 인해 필요할 때 대시를 사용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몹들의 공격력이 강해지는 후반부로 갈 수록 적절한 대시로 공격을 회피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실 텐데요,

이러한 스태미나 소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 강공격 후 전방으로 점프하여 적을 추격하는 방법,

2. 일반공격 4타 후 대시로 적을 추격하는 방법,

3. 일반공격 4타 후 점프로 적을 추격하는 방법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에 관한 내용은 '다이루크' 님께서 GIF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 두셨기에

제 글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고 링크만 남기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oneshin/3771


원소스킬 : 성신 회귀

각청의 원소스킬 성신회귀는 각청의 운용 핵심 중 하나입니다.

쿨타임은 7.5초로, 길지 않은 편이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매우 높은 유틸성을 제공합니다.

각청의 원소스킬 성신 회귀를 사용하면 각청이 뇌설을 던집니다.

원소스킬 버튼을 짧게 누르면 뇌설을 전방으로 던지며,

주변에 적이 있을 경우 적에게 뇌설을 던집니다.

던진 위치의 좁은 범위에 번개 원소 피해를 주고, 뇌설 표식을 설치합니다.

이후 다시 원소스킬 버튼을 누르면 뇌설 표식이 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을 하며,

넓은 범위에 번개 원소 피해를 가합니다.

원소스킬 버튼을 홀드하여 뇌설 표식을 던질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주변에 적이 있어도 무시하고 다른 목표를 노릴 수 있습니다.

원소스킬 버튼을 단타로 눌러 뇌설 표식을 공중의 적에게 맞히더라도,

원소스킬 버튼을 다시 눌렀을 때는 뇌설 표식이 있는 방향의 지상으로 순간이동하며,

절벽 앞 등의 위치에서는 떨어지지 않는 지점까지만 이동합니다.

하지만 원소스킬 버튼을 홀드해서 공중에 뇌설 표식을 설치한 후

다시 원소스킬 버튼을 누르면, 공중으로 순간이동하며,

이를 이용해 낙하 공격으로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원소스킬 버튼을 두 번 누르지 않고도 원소스킬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뇌설 표식이 설치된 상태에서 각청이 강공격을 쓰면,

표식이 있는 곳에 뇌폭 참격을 발동해 수 차례의 번개 원소 범위 피해를 가합니다.

이는 물리데미지 세팅의 각청이 초전도 반응을 일으킬 때 사용하거나,

공중에 떠있는 적 등을 상대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근접 딜러의 약점인 원거리 데미지를 완벽하게 보완해주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상황이 아니더라도, 맵을 돌아다니며 원소스킬을 이용해 여러 지형지물을 넘을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특성으로, 벤티의 원소스킬과 다르게 수직 위로는 이동하지 못하지만,

전방, 하방 대각선 등 이동 가능한 범위는 벤티 이상입니다.

이렇게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스킬 레벨을 올려야 한다고 판단하는 여행자분들이 있을 것 같아 한마디만 더 하자면,

각청의 원소스킬 성신 회귀는 스킬 레벨을 올릴 때는 우선도가 가장 낮습니다.

스킬 레벨 상승에 따라 향상되는 것은 데미지 계수 뿐이기에, 우선도가 일반 공격이나 원소폭발에 밀리는 것입니다.


원소폭발 : 천가순유(천가산책)

각청의 원소폭발 천가순유를 사용하면 빠른 연속 공격으로 넓은 범위에 번개 원소 피해를 주고,

마지막 일격을 넓은 범위에 강력한 번개 원소 피해를 가합니다.

각청은 12초라는 짧은 쿨타임과, 40이라는 낮은 원소 에너지 덕분에

원소폭발을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소폭발 모션을 보면 각청 캐릭터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데,

캐릭터의 모습이 사라져 있는 동안에는 조작이 불가능하지만,

캐릭터의 모습이 나타나면 원소폭발 모션이 끝나지 않았어도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으니

딜 로스를 원치 않는 여행자님이라면 신경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공식 영상에는 천가순유 라는 명칭을 썼고, 인게임에서는 천가산책이라는 명칭을 썼는데

개인적으로 천가순유가 더 멋진 것 같아서 천가순유로 정리했습니다.


패시브 : 하늘에 닿은 뇌벌

각청이 1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로, 매우 중요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뇌설 표식이 존재할 때 원소스킬 성신 회귀를 다시 발동하면

5초 동안 각청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 피해가 번개 원소 피해로 전환됩니다.

이 스킬을 통해 각청은 모든 데미지를 번개 원소 피해로 전환하고,

번개 원소에 특화된 장비 세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 옥형의 품격

각청이 4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천가산책 발동 후 8초 동안, 각청의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하며, 원소 충전 효율이 15%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 15%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로, 8초라는 버프시간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원소스킬 성신 회귀를 한 번 발동해 뇌설 표식을 설치한 후에

원소폭발 천가순유를 써서 적에게 대량의 피해를 입히며 치명타 확률을 높이고,

다시 원소스킬 성신 회귀를 발동시켜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준 후에

번개 원소 피해로 전환된 일반 공격으로 적에게 지속적 피해를 입히는게 가장 효율적일것입니다.


3. 운명의 자리

세 번째/다섯 번째 별은 각각 원소폭발/원소스킬 스킬레벨 향상이기에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별 : 계뢰

뇌설이 존재하는 동안 다시 성신회귀를 발동하면,

각청이 사라지고 나타나는 위치에 공격력의 50%의 번개 원소 범위 피해를 가합니다.

계수가 낮고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옵션은 아닙니다.

원소스킬을 두 번 발동할 때, 한정적으로, 약간의 데미지를 추가해주는 이 별의 중요도는 낮음 입니다.


두 번째 별 : 가연

각청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번개 원소 영향을 받은 적에게 명중하면

5초에 한 번, 50% 확률로 원소 입자가 생성됩니다.

각청은 원소폭발의 원소에너지가 낮으며, 원소 충전 속도도 빠르기에

원소 충전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이 별의 중요도는 낮음 입니다.


네 번째 별 : 조율

각청이 번개 원소 관련 반응(감전, 과부하, 초전도, 번개 원소 확산)을 발동한 뒤 10초 동안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각청이 번개 원소를 매우 쉽게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서포터나 서브딜러를 이용하면 매우 안정적으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상시 원소 상태를 가진 무상의 바람 등의 적에게 발동된 원소반응은 적용되지만,

적이 아닌, 필드의 물/불 등의 요소와의 반응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전투에서 공격력을 25%나 증가시켜 줄 수 있는 이 별의 중요도는 매우 높음 입니다.


여섯 번째 별 : 염정

일반 공격, 강공격, 원소스킬, 원소폭발 사용 시, 각청은 번개 원소 피해 보너스를 6% 획득합니다.

지속시간은 8초이며, 일반공격, 강공격, 원소스킬, 원소폭발로 인한 효과는 각각 따로 작용합니다.

원소폭발의 쿨타임은 12초이기에, 필연적으로 공백이 발생하며,

이를 고려하면 안정적인 18% 뎀증 + 원소폭발을 슬 때 제공되는 6% 뎀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 5성 캐릭터의 여섯 번째 별 효과에 비하면 성능은 부족한 편 입니다.

지속시간은 갱신이 가능하며,

원소스킬의 경우 첫 번째, 두 번째 발동 모두 지속시간을 초기화합니다.

각청의 강공격은 일반공격 제 1격 - 강공격이 이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로 일반공격을 사용하지 않고 강공격만 사용해도 두 가지 옵션의 지속시간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사이클은 E - (평타 1격)강공격 - Q - E - 강공격 - (강공격 반복 혹은 일반공격) 순 입니다.

적들이 쉽게 날아가는 소형 몹의 경우 일반공격 위주로 사용해 강공격의 비중을 줄이는 등의 해결책이 있습니다.

번개 원소 피해 증가로, 각청의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켜주는 이 별의 중요도는 매우 높음 입니다.


4. 장비 및 대체장비


종결

무기 : 천공의 검, 매의 검

논란이 많은 종결 무기중 하나는 천공의 검 입니다.

치명타 확률, 이동속도, 공격속도, 일반공격/강공격 추가 피해 등

다양한 옵션들로 무장한 전천후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공의 검과 함께 많은 논쟁의 중심인 매의 검 입니다.

공격력 증가 수치가 높으며, 추가능력치가 물리 피해 보너스이기 때문에 물딜 각청이 주목받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매의 검이 없다면 물딜 각청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력 수치가 너무 높아 번개 각청에게도 유용한 무기입니다.

천공의 검과 매의 검이 종결인 이유는 이 무기가 각청에게 적합하기 때문이 아니라,

깡공이 4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5성이기 때문입니다.

각청에게 적합한 다른 5성 무기가 출시된다면 종결 무기는 바뀌게 될 겁니다.

성유물 : 번개 같은 분노, 뇌명을 평정한 존자, 피에 물든 기사도 세트

번개 원소 딜러인 각청에게 가장 추천하는 성유물은 번개 같은 분노 세트, 뇌명을 평정한 존자 세트 입니다.

번개 같은 분노 세트는 번개 원소 피해, 번개 원소 기반 원소 반응의 피해를 높여주며

원소 반응 발동 시 원소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옵션은

원소스킬 쿨타임이 7.5초 밖에 안 되며,

원소스킬 2격 사용 후 5초간 일반 공격이 번개 원소 피해로 전환되는 각청에게는

거의 항상 일반 공격이 번개 원소 피해인 상태를 유지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뇌명을 평정한 존자 세트는 번개 원소의 영향을 받은 적에게 가하는 피해를 증가시켜줍니다.

역시 지속적인 번개 원소 피해를 가할 수 있는 각청에게 매우 적합한 옵션입니다.

데미지 증가 수치가 매우 높으며,

번개속성 원소반응의 경우 격변 반응으로, 원소마스터리에 영향을 받으며 데미지가 그렇게 높지 않기에

각청 자체의 데미지를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뇌명을 평정한 존자 세트를 쓰는 편이 좋습니다.

물딜 각청의 경우, 가장 이상적인 성유물 세팅은 피에 물든 기사도 세트 입니다.

강공격이 매우 강해지며, 물리 데미지 증가 수치가 높습니다.

한 명의 적을 죽인 후에 데미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적이 한 명인 경우에 4셋옵션을 적용받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두 부위를 검투사 2셋으로 교체하여 공격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유물 옵션의 경우,

주옵션은

시계 : 공격력 퍼센트

잔 : 번개 원소 피해 증가

왕관 : 치명타 확률을 추천하며,

보조옵션 우선순위는

일반적으로 치명타 피해 > 치명타 확률 > 공격력 > 공격력 퍼센트 > 원소마스터리 순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기의 효과 등 다른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해두셔야 합니다.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의 경우 다이루크 정리글에서도 언급했듯, 비율이 1:2에 가깝도록 맞춰 주시면 됩니다.

보조옵션 수치는

이 표를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체장비

중국 포럼에 올라온 무기에 따른 각청 데미지 기댓값입니다.

계산 과정에서 성유물 보조 옵션의 효과는 무시했다고 합니다.

성유물 세팅을 어떻게 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파란색은 일반공격 - 강공격 데미지(번개 원소 전환), 남색은 원소스킬 데미지, 보라색은 원소폭발 데미지입니다.

회색은 매의 검의 일반공격 - 강공격 데미지 기댓값은 물리 피해가 더 높기에, 물리 피해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좌측부터 용의 포효 1제련, 용의 포효 5제련, 칠흑검, 천공의검 1제련, 천공의검 5제련, 매의 검 1제련 입니다.

이 그래프를 보고 용의 포효가 가장 데미지가 높기에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청을 쓰시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매의 검이나 천공의 검의 손을 들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그래프는 매의검과 천공의 검을 비교하고, 용의 포효와 칠흑검을 비교할 때만 참고하였습니다.

4성 무기 : 칠흑검

칠흑검은 진주기행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각청에게 매우 중요한 치명타 확률을 높여 줍니다.

하지만 일반공격과 강공격으로 가하는 피해만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원소스킬이나 원소폭발에 대한 데미지 기댓값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성 무기 : 용의 포효

용의 포효는 기원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번개원소의 영향을 받은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증가한다는 옵션은

일반공격도 번개 원소 피해로 전환할 수 있는 각청에게 매우 유리한 옵션입니다.

단, 현재 다른 번개/불 원소 한손검 딜러가 없어 각청만이 쓸 수 있는 무기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데미지 기댓값은 용의 포효가 더 높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둘 모두 있는 유저라면 범용성이 있는 칠흑검을 키우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 입니다.

칠흑검은 다른 한손검 캐릭터들도 사용할 수 있지만,

용의 포효는 거의 각청만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성 무기 : 강철 벌침

두 가지 단조 무기 중에서는 강철 벌침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원소피해를 가한 후 캐릭터의 데미지가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번개 원소 공격을 할 수 있는 각청에게 유리한 무기입니다.

성유물 : 검투사, 전쟁광

거의 전용 옵션인 번개 같은 분노 세트를 제외하면,

성유물 비경을 돌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성유물 중 딜러 세팅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다이루크 정리글에서도 언급한 세팅과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세팅은 검투사 4셋, 혹은 검투사 2셋 + 전쟁광 2셋 입니다.

각청의 경우, 치명타 확률이 매우 중요하며, 돌파 전에는 치명타 확률이 부족한 편이기에

전쟁광 4셋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HP를 조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또한 월드레벨 5를 달성하여

5성 성유물 파밍을 시작하기 전에는 적이 약해 HP를 조절하기 쉬워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입니다.


5. 파티 구성

각청은 서브딜러, 서포터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그냥 상황에 따라 적합한 다른 원소 서브딜러와 서포터, 힐러, 몹몰이 등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불 원소 서포터는 베넷과 향릉입니다.

향릉의 경우, 원소스킬과 원소폭발로 적에게 지속적인 불 원소를 부여할 수 있으며

딜량이 나쁘지 않아 서브딜러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베넷은 원소폭발을 통해 팀원의 공격력을 크게 향상시켜 주고, 힐도 있습니다.

파티에 불 원소 구성원이 두 명 이상일 때 얻을 수 있는 원소 공명 효과인 공격력 25% 증가는

각청의 피해를 조금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하는 물 원소 서포터는 바바라와 행추, 모나 입니다.

바바라의 경우 힐 성능이 뛰어나며, 원소스킬을 통해 적에게 지속적으로 물 원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행추 또한 원소폭발을 통해 적에게 지속적으로 물 원소를 부여할 수 있으며, 각청이 받는 피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모나는 원소스킬로 적에게 도발을 걸 수 있고,

원소폭발로 적이 받는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켜줄 수 있으며,

자체 딜이 강한 편이라 서브딜러로 적합합니다.

추천하는 얼음 원소 서포터는 치치, 케이아 입니다.

치치의 경우, 얼음 원소를 보고 고른 것이 아니라 힐을 보고 추천한 것입니다.

바바라나 행추가 팀에 있다면 굳이 넣을 필요 없습니다.

케이아는 얼음 원소 부여 능력이 뛰어나 치치가 없을 경우에 초전도 물딜 각청 조합에 넣을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바람 원소 서포터는 벤티 입니다.

벤티는 최고의 몹몰이 성능을 자랑하는 서포터 입니다.

설탕으로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성능 차이가 큽니다.


이상, 하백련이었습니다.

오타/오류 지적은 환영합니다.

캐릭터 총정리글은 업데이트 후 변경 사항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외모도 성능도 예쁜 각청 모두들 뽑으시길 바랍니다~

+) 20.11.01. 15:41 종결 성유물 뇌명을 평정한 존자, 피에 물든 기사도 세트 추가

+) 20.11.01. 15:43 파티 구성 표현 일부 수정

+) 20.11.01. 15:55 뇌명을 평정한 존자 세트 평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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