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of the Game

원신] 별하늘의 물거울 - 모나 총정리!

HawordFREAKEK 2020. 12. 31. 12:07
반응형


이 글에서는

1. 모나는 누구인가

2. 모나의 특성, 포인트

3. 운명의 자리

4. 장비 및 대체장비

5. 파티 구성

이렇게 다섯 가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 모나는 누구인가


캐릭터 평가

모나는 법구 주무기로 사용하는 물 원소 서브딜러 입니다.

자신의 딜량도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저레벨 구간에서는 메인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이며,

도발을 통한 어그로 관리, 적이 받는 데미지 증폭 등 서포터로서도 훌륭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유의 이동 방법은 탐험에도 유리합니다.

종합 평가는 S+ 입니다.


장단점

모나의 장점은 강력한 폭발력, 적이 받는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원소폭발 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돌 때 쯤 교대하여 적에게 폭딜을 넣고 빠지는 타입의 서브딜러로,

순간 폭발 딜량은 메인딜러에 필적하게 강력합니다.

하지만 폭딜 사이 텀이 조금 길어 순수 메인딜러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뛰어난 도발 능력, 빠른 이동속도로 적에게 피격당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이동기,

그리고 몇 없는 적 받는 데미지 증가 스킬을 가진 캐릭터라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타 캐릭의 대시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물 위에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모나 특유의 이동기는 매우 강력한 강점입니다.

모나의 단점은 약한 몸 입니다.

대시 상태의 빠른 속도를 이용해 적에게 맞지 않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반대로 대시 상태 진입 특유의 모션 때문에 적에게 연속적으로 피격당하기 쉬우며,

약한 방어력으로 인해 캐릭터가 사망하기 쉽습니다.

모나를 운용하실 때는 적에게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육성 소재

모나의 육성 소재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모나의 특성, 포인트


일반 공격 : 인과 간파

모나의 일반 공격은 최대 4번 연속해서 공격하여 적에게 물 원소 피해를 입힙니다.


강공격

공격버튼을 길게 눌러 강공격을 시전합니다.

강공격 사용 시 짧은 딜레이 후 물 원소 범위 피해를 가합니다.

데미지가 상당하며, 그렇기에 모나의 순간 폭발력 위주의 딜 사이클에서는 강공격 의존도가 높습니다.


원소스킬 : 물 속의 환영

모나의 원소스킬 수중환원을 사용하면, 적들을 도발하는 허영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허영은 5초간 지속되며, 12초에 한 번씩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발에 걸린 적들은 허영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게 됩니다.

허영은 주위에 지속적으로 물 원소 피해를 가하며,

허영이 끝날 때는 파열하며 주변의 적에게 물 원소 범위 피해를 가합니다.

원소스킬 버튼을 길게 누르면, 모나는 원래 자리에 허영을 설치하며 빠르게 뒤로 이동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적의 기습적인 공격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전투특성 : 흐르는 허와 실

모나는 대시 사용시 흐르는 물에 몸을 숨기고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나의 이 특수한 이동 방식은, 타 캐릭터의 대시에 비해 스태미나 소모가 훨씬 적습니다.

대시를 통해 물 위에서도 이동할 수 있으며,

수영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와 적은 스태미나 소모를 보입니다.

단, 흐르는 허와 실 상태는 높이 차이가 있는 장애물을 건널 수 없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흐르는 허와 실 상태가 끝나고 모습을 드러내면, 주변의 적에게 습기 효과를 부여합니다.

적에게 2회 피격시 흐르는 허와 실 상태가 해제되며,

피격으로 인한 해제 시 주변 적에게 습기 효과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흐르는 허와 실 상태에서도 적에게 피격당할 수 있으니, 이동속도를 이용해 잘 피해 주셔야 합니다.

흐르는 허와 실 상태 진입 시 약간의 위치 변화가 발생하며,

흐르는 허와 실 상태에서 방향 변경 시 약간의 지연이 발생하므로 조작 시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흐르는 허와 실 상태를 해제할 때 캐릭터가 살짝 앞으로 튀어나가기 때문에

적에게 공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원소폭발 : 별의 운명

모나의 원소폭발 별의 운명을 사용하면 물결로 환상의 별하늘을 비추고,

범위 내 모든 적에게 습기 효과를 부여하고 포영 상태로 만듭니다.

포영 상태는 최대 8초까지 지속되며, 별의 운명은 15초에 한 번 시전할 수 있습니다.

포영 상태에서 약한 적은 속박되어 움직일 수 없습니다.

강한 적은 포영 상태 진입 후에도 움직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포영 상태의 적을 공격하면 포영 상태가 해제되며 한 차례 물 원소 피해를 입게 됩니다.

계수가 매우 높아 모나의 순간 폭딜 서포팅의 근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 일격은 성이 상태의 데미지 추가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포영 상태가 해제된 적은 성이 상태에 진입하며, 성이 상태의 적은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성이 상태의 데미지 증가 보너스는 초기에 40%, 특성 레벨을 올릴 때 마다 2%씩 추가로 증가하며,

성이 상태의 지속시간은 처음에는 4초, 이후 3레벨마다 0.5초씩 증가합니다.

이 데미지 보너스는 실제로 캐릭터에 의해 발생하는 데미지 자체를 증가시키며

시간은 짧지만 증폭 수치가 매우 높아, 순간 폭발력이 뛰어난 캐릭터와 함께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모나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니 최대한 빠르게 레벨을 올려 줍시다.


패시브 : 할망구, 나 잡아 봐라!

모나가 1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흐르는 허와 실 상태에 돌입한 후 2초 동안, 만약 주변에 적이 존재하면 자동으로 허영을 하나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허영은 2초 동안 지속되며, 그 후 폭발하여

원소스킬 물 속의 환영으로 생성된 허영 폭발 시의 50%의 물 원소 범위 피해를 가합니다.

습기 상태 부여에 매우 유리합니다.


패시브 : 운명에 맡겨!

모나가 4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모나의 물 원소 피해 보너스가, 모나의 원소 충전 효율의 20% 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3. 운명의 자리

세 번째/다섯 번째 별은 각각 원소폭발/원소스킬 스킬레벨 향상이기에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별 : 침몰한 예언

캐릭터가 성이 상태의 적을 공격해 명중하면, 8초 동안 물 원소 관련 반응의 효과가 상승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감전, 증발, 물 원소 확산 반응으로 가하는 피해가 15% 증가하며,

빙결 반응의 지속시간이 15% 증가합니다.

이 증가 효과는 모나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타 캐릭터가 일으키는 반응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아군 딜러의 성능을 극대화하기에 좋습니다.

이 별의 중요도는 높음 입니다.


두 번째 별 : 성월의 연주

일반 공격 명중 시 20%의 확률로 강공격을 1회 추가합니다. 쿨타임은 5초 입니다.

모나의 강공격의 계수는 매우 높기에,

높은 수치의 추가적인 물 원소 피해를 주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나는 어디까지나 메인 딜러가 아닌 서브 딜러이자 서포터이기 때문에,

이 별의 중요도는 보통 입니다.


네 번째 별 : 절멸의 예언

캐릭터가 성이 상태의 적을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다른 캐릭터에게도 적용 되기 때문에 데미지 기댓값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메리트 있는 옵션은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별의 중요도는 보통 입니다.


여섯 번째 별 : 악운의 수식

흐르는 허와 실 상태 진입 후 1초 이동할 때 마다 모나의 다음 강공격 피해가 60% 증가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강공격 피해가 최대 180%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지속 시간은 8초 입니다.

강공격 물 속성 피해를 180% 증가시키는 정도로 뭐가 좋냐고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모나는 순간 폭딜 위주의 서브 딜러이며, 강공격의 계수가 매우 높아 180% 증가는 매우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별의 중요도는 높음 입니다.

모나의 운명의 자리를 살펴보았는데,

모나의 운명의 자리의 효과는 대부분 캐릭터 자체의 출력 능력을 강화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모나를 서포터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모나의 별자리 해금을 위해 원석을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장비 및 대체장비


종결

무기 : 사풍 원서

종결 무기는 사풍원서 입니다.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 줄 수 있어서 모나의 딜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솔로 플레이 시에는 적용받기 힘들겠지만 멀티 플레이 에서는 무기 옵션 또한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유물 : 왕실 세트, 왕실 2셋 + 몰락 2셋, 악단 세트

왕실 세트는 모나의 원소폭발 자체의 피해를 증가시켜 주며,

원소폭발 후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공격력을 증가시켜

원소폭발 후 교체해 메인 딜러가 딜을 하도록 하는 모나의 서포터로서의 성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왕실 4셋의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캐릭터가 왕실 4셋을 착용할 경우,

모나의 세팅을 왕실 2셋 + 몰락 2셋으로 변경하여

모나의 높은 원소폭발 데미지를 더욱 높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하지는 않지만 모나를 메인딜러로 사용할 경우,

새로 나온 성유물인 몰락 4셋 보다는 악단 4셋이 더 좋습니다.

원소마스터리를 높여줌에 따라 증발 반응으로 발생하는 딜량을 더욱 높여줄 수 있고,

모나의 주력 딜은 강공격과 원소폭발이기에 강공격 데미지를 조건없이 35% 늘려주는 악단 세트는 궁합이 좋습니다.

몰락 셋의 경우 원소스킬 사용 후 15초간 일반공격, 강공격 데미지가 30% 증가하는데,

모나의 원소스킬은 모나 메인딜 사용 시 지속적 물 원소 부여로 증발 반응을 방해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성유물 옵션은

주옵션

시계 : 공격력 퍼센트

잔 : 공격력 퍼센트

왕관 : 치명타 피해를 추천하며,

보조옵션 우선순위는

일반적으로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공격력 > 공격력 퍼센트 > 원소충전 > 원소마스터리 순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기의 효과 등 다른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해두셔야 합니다.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의 경우 비율이 1:2에 가깝도록 맞춰 주시면 됩니다.

보조옵션 수치는

이 표를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체장비

5성 무기 : 천공의 두루마리

모나는 순수 서포터가 아닌 서브딜러 포지션을 겸하고 있기에, 딜을 챙겨줘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5성은 대부분의 4성에 대해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합니다.

깡 공격력 스텟이 압도적이기 때문입니다.

4성 : 소심

소심은 서브딜러로서의 모나에게 매우 적합한 무기입니다.

메인딜러에서 교체되어 짧은 순간에 넣는 폭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단, 서폿 성능은 없습니다.

4성 : 음유시인의 악장

교체 후 데미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무기로, 지속시간도 10초로 준수합니다.

하지만 랜덤이라는 단점이 있으며, 30초라는 긴 쿨타임 또한 단점입니다.

모나가 사용 시, 대충 2사이클에 한 번 꼴로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4성 : 제례의 악장

제례의 악장은 모나의 원소스킬 쿨타임을 초기화시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하지만 모나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원소스킬이 아닌 원소폭발이기에,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4성 단조 : 만국항해용해도

원소반응 후 원소 피해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원소 피해 보너스 지속시간이 10초로 상당히 긴 편이며,

모나의 강공격이나 원소폭발 등 강력한 한 방을 자랑하는 공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성 :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의 경우 캐릭터 교체 후 공격력 보너스가 강력해 바바라가 주로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모나를 순수 서포터로만 본다면 4성 무기 이상일 듯 하지만, 모나는 자체의 딜이 매우 강한 편이기에

깡공이 약한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 보다는 4성 무기를 통해 딜을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유물 : 교관 세트

추천하는 4성 성유물은 교관 세트 입니다.

원소마스터리를 증가시켜, 원소 반응으로 인한 피해량을 끌어올립니다.

혹은 정예몹 사냥으로 드랍되는 4성 악단 세트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4성에서도 왕실 세트가 교관 세트보다 유리하지만,

모험레벨 40 이전에 성유물 비경 파밍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5. 파티 구성

모나는 매우 높은 순간 폭딜 계수를 가진 강력한 서브딜러이자,

팀원의 데미지를 짧은 시간동안 크게 증가시키는 서포터로,

메인 딜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메인 딜러를 뒷받침하는 포지션이 가장 적절한데요,

뛰어난 스킬 세팅 덕분에 대부분의 딜러 캐릭터와 호환이 됩니다.

그렇기에 이 글에서 특정 캐릭터를 지정하여 적는 것은 지양하겠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해 영상을 대부분 이해하지 못했지만,

중국어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이 영상을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하백련이었습니다.

오타/오류 지적은 환영합니다.

캐릭터 총정리글은 업데이트 후 변경 사항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총정리글은 기본적으로 우클릭, 공유가 허용되어 있으니 자유롭게 이용해 주세요!

만능 서브딜러 모나 모두들 뽑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