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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새벽의 어둠 - 다이루크 총정리!

HawordFREAKEK 2020. 12. 3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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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1. 다이루크는 누구인가

2. 다이루크의 특성, 포인트

3. 운명의 자리

4. 장비 및 대체장비

5. 다이루크를 사용하는 조합

이렇게 다섯 가지를 다루겠습니다.


1. 다이루크는 누구인가


캐릭터 평가

다이루크는 대검을 무기로 사용하는, 불 속성 메인딜러 입니다.

순간 폭딜도 매우 강력하고, 지속딜도 준수하여

적이 불 속성 면역만 아니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매끄럽게 딜을 넣을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불 원소 공격을 할 수 있어 원소반응을 쉽게 일으킬 수 있어서

적절한 서포터 기용을 통해 원소반응 증발, 융해 등의 상황을 만들면 데미지가 더욱 증가합니다.

거기에 돌파를 하면 자체적으로 치명타율이 증가하기까지 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0티어 딜러라고 할 수 있지요...!

최강 딜러 다이루크 종합평가는 'S+' 입니다.


장단점

시스템 구조 상 딜 넣기 가장 좋은 불 속성 딜러이며,

방패, 보호막 등을 쉽게 파괴할 수 있는 대검을 무기로 사용합니다.

원소스킬 역날의 화염은 강력한 딜과, 세 번 연속 사용 가능,

연속 사용 유지 시간이 상당히 길기에 사용하기가 매우 유용하며,

원소폭발 여명은 매우 강력한 한 방 데미지에 평타에 불 속성을 부여하며,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키가 커서 등반에 유리하며, 대시 거리도 상당히 길고,

대검으로 광석을 캐기도 쉬워 탐험에서도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장단점 항목인데 장점만 늘어놓을 정도로, 거를게 하나도 없는 캐릭터 입니다!


육성 소재

다이루크의 육성 소재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다이루크의 특성, 포인트.


일반 공격 : 단련의 검

다이루크의 기본 공격은 최대 4번 연속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4격은 적을 띄울 수 있습니다.

주무기가 대검인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공격속도가 느린 대신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며,

빠른 광석 채굴 속도를 보입니다.

양손검 캐릭터의 느린 공격속도, 공격 후딜레이의 문제는

대시나 점프 등으로도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만,

다이루크는 원소스킬을 이용해 단시간 내에 훨씬 많은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강공격

공격 버튼을 꾹 누르면 강공격을 시전합니다.

공격버튼에서 손을 뗄 때 까지 지속적으로 검을 좌우로 휘둘러 빠르게 적을 공격하며,

지속적으로 스테미나를 소모합니다.

손을 떼거나 스테미나가 고갈되면 자동적으로 강공격을 중단하며,

강공격 종료 시 추가적으로 한 번 더 공격하며,

이 때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고 주변의 적을 띄웁니다.

다이루크는 강공격을 이용해 경직을 가할 수 있지만,

대형 몬스터, 혹은 쉴드를 보유한 적은 경직되지 않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단단한 쉴드를 보유한 몬스터, 혹은 대형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강공격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원소스킬 : 역날의 화염

다이루크의 원소스킬 역날의 화염은 적에게 강력한 불 원소 피해를 가하는 기술입니다.

역날의 화염은 최대 세 번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한 후 4초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쿨타임에 들어가니 주의해야 합니다.

삼단계로 구성된 원소스킬을 세세하게 분석하자면,

첫 번째 타격은 짧은 모션, 그리고 나쁘지 않은 전진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적의 공격 모션을 멈추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두 번째 타격은 적을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친 번개 술사 등을 상대할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타격은 앞의 두 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모션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높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다이루크의 세 가지 특성 중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원소스킬 - 일반 공격 연계

다이루크는 원소스킬 사이에 일반공격을 섞어줌으로서

일반공격 모션의 후딜레이를 깔끔하게 없애며 적에게 더욱 많은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위 움짤에서는 일반공격 한 대만 치고 바로 원소스킬로 연계했는데,

원소스킬이 쿨타임에 들어가기까지 텀은 4초나 있기 때문에

원소스킬 발동 사이에 일반공격을 2회씩 넣어도 좋습니다.

오히려 운명의 자리 네 번째 별 개방 후에는,

역날의 화염 사용 후 2초가 지나면 다음 역날의 화염 피해가 40% 증가하게 되니

일반공격을 적절히 사용해,

역날의 화염 사용 후 다음 역날의 화염을 쓰기까지의 시간을 2~4초 사이로 맞춰야 합니다.


원소폭발 : 여명

다이루크의 원소 폭발 여명은 주변의 적을 밀쳐내며 불 원소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날아가는 불새를 소환해 전방으로 날려, 경로상의 적에게 다량의 불 원소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불새의 판정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공중의 적 또한 공격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넉백 효과도 가지고 있어 여러명의 적을 상대하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원소폭발 : 여명을 사용한 이후

8초 동안 다이루크의 일반공격과 강공격 데미지가 일정 시간동안 불 원소 데미지로 바뀌어,

성유물의 조합에 따라 훨씬 많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이루크는 원소 충전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걱정없이 꾸준하게 사용해주면 됩니다.

또한 다이루크의 딜링에서 원소폭발 자체의 데미지의 비중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낮기 때문에,

세 가지 특성 중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패시브 : 끊임없는 정진

다이루크가 1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강공격의 스테미나 소모가 50% 감소하며, 강공격의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합니다.


패시브 : 융해의 날개

다이루크가 4회 돌파하면 해금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원소폭발 : 여명을 사용한 후에 일반 공격 피해가 불 원소 데미지로 전환되는 시간이 4초 증가하여

불 원소 전환 시간12초가 됩니다.

효과 지속 시간동안 다이루크는 불 원소 피해 보너스20% 획득합니다.

이 패시브는 매우 실용적이며 강력한 스킬입니다.

원소폭발을 사용한 후 다음 원소폭발을 사용하기까지의 딜량 공백을 줄여주며,

불 속성 피해를 입혀 원소충전 속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시간이 상당해 다른 캐릭터의 서폿을 통해 원소반응을 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운명의 자리

세 번째 / 다섯 번째 별은 각각 원소스킬 / 원소폭발 스킬레벨 향상이기에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별 : 죄악 징벌

HP가 50% 이상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HP가 두껍고, 단단한 적에게 더더욱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 별 : 뜨거운 잿더미

피해를 받으면 기초 공격력이 10% 증가하며, 공격속도가 5% 증가합니다.

지속시간은 10초, 최대 중첩 수는 3회이며, 1.5초에 한 번씩 발동할 수 있습니다.

대검 캐릭터로, 동작이 크고 오래 걸리는 모션을 가진 다이루크는

적의 공격을 어느정도 몸으로 받아내며 딜량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잦은데,

그렇기에 이 패시브의 의미가 더욱 커집니다.

팀에 힐러가 없는 경우는 컨트롤 실수 등의 이유로 적에게 피해를 받았을 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겠지만,

팀에 힐러가 있다면 고의적으로 적에게 피격을 당해서 '뜨거운 잿더미' 3스택을 유지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 별 : 유화의 화상

역날의 화염 시전 후 2초가 지나면 다음 역날의 화염 피해40% 증가합니다.

유화의 화상의 지속시간은 4초인데,

역날의 화염 발동 간격 한계 또한 4초이기에 이 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3단계로 구성된 역날의 화염 스킬중 2, 3격의 데미지를 40% 증가시킬 수 있는 패시브이기 때문에

역날의 화염 발동 사이사이 평타를 2대까지 섞어서

발동 사이 간격을 2~4초로 맞춰 주도록 합시다.

물론 이는 네 번째 별을 돌파하신 헤비 과금 유저분들에 한한 이야기니

무소과금 분들은 마음편하게 평E평E평E만 때리셔도 무방합니다.

결론

네 번째 별 개방 이전 : 평 E 평 E 평 E 평

네 번째 별 개방 이후 : 평 E 평 평 E 평 평 E 평


여섯 번째 별 : 어둠을 가르는 화염의 검

역날의 화염 시전 후 다음 일반공격 2번의 공격 속도가 30% 증가하고, 가하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또한, 역날의 화염은 일반공격의 연격을 끊지 않습니다.

다이루크의 마지막 별자리이자,

평타 데미지마저 끌어올려 다이루크의 딜링 공백을 완전히 없애주는 패시브입니다.

다만, 세 번째 - 네 번째 평타의 모션 시간은 매우 길기 때문에,

다이루크 여섯 번째 별을 찍으신 분들은 평E 후에 조금 걷거나 대시를 쓰고 평평E를 쓰는 방식으로

평타 1~3타 모션만 반복하며 딜레이를 최대한 줄여 주도록 합시다.

결론 : 여섯 번째 별 개방 이후 : 평 E 무빙 평 평 평 E 무빙 평 평 평 E 평


4. 장비 및 대체장비


종결

무기 : 천공의 긍지

다이루크의 종결 무기는 천공의 긍지입니다.

천공의 긍지는 가하는 모든 피해를 증가시키며, 원소폭발 사용시 적에게 추가적인 데미지를 가합니다.

원소스킬과 원소폭발의 사용이 잦은 다이루크에게 매우 적합한 무기입니다.

또한, 원소 충전 효과를 이용하면, 패시브 융해의 날개 개방 후에는

Q 평 E 평 E 평 E 평 - 평 E 평 E 평 E 평 Q를 무한히 반복할 수 있어서

매끄러운 사이클 구성에 큰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성유물 : 불타오르는 화염의 마녀 세트

다이루크는 화염 원소 특화 딜러이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성유물은 불타오르는 화염의 마녀 세트입니다.

불 원소 피해를 높여주고, 불 원소 기반의 원소 반응 피해를 높여주며

원소스킬 발동 후 10초간 2세트 불 원소 피해 증가의 효과가 50% 증가하는 3회 중첩의 패시브는

역날의 화염을 세 번 연속 발동할 수 있는 다이루크를 위해 설계된 패시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유물의 옵션의 경우, 다양한 분석글들이 올라왔는데,

결론을 내리자면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는 1:2의 비율이 가장 적절하며,

다이루크의 경우 돌파하면 치명타 확률이 30%까지 상승하므로

왕관 옵션은 치명타 피해가 적절하며,

이후 치명타 확률 75%, 치명타 피해 150% 근처에서 최대 효율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주 옵션은

시계 : 공격력 퍼센트

잔 : 화염 피해

왕관 : 치명타 피해가 되겠고,

보조옵션 우선순위는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공격력 > 공격력 퍼센트 > 원소 마스터리 순이 되겠습니다.

성유물 보조옵션 수치를 어느정도로 할지는

이 표를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체 장비

5성 무기 : 늑대의 말로

늑대의 말로는 그냥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늑대의 말로 또한 매우 준수한 성능의 대검이지만,

단순히 공격력만 올려주기 때문에 천공의 긍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이루크의 딜량이 낮습니다.

다이루크가 워낙 혼자 딜을 다 넣는 타입이다 보니

파티원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옵션이 그리 유용하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성 : 제례 대검

제례대검은 다이루크의 원소스킬의 사용 빈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역날의 화염의 경우 세 번 독립적으로 쿨타임 초기화 효과를 적용받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4성 : 왕실 대검

왕실 대검의 경우 높은 공격력 수치와, 적절한 치명타 확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성 : 이무기 검

무기의 성능은 뛰어난 편이지만, 적에게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검캐릭터의 공격 구조 상 적에게 맞지 않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컨트롤에 자신 있으신 분이라면 쓰셔도 무방합니다.

4성 단조 : 고화 프로토타입

다른 적절한 무기가 없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선택지 입니다.

단조가 가능하며, 4성무기의 기본적 공격력 스텟 자체가 3성 무기와 차이나기 때문에

단조 이전에는 3성 무기를 쓰다가 단조가 가능해지면 갈아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3성 : 훌륭한 대화수단

3성 중에서는 그나마 괜찮지만, 3성의 한계 때문에 초반에만 쓰고 버리는 수준이며, 중반부터는 쓰기 힘듭니다.

성유물은 기본적으로 비경을 반복해서 돌아 종결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성유물 대체 장비 항목에서는 종결 성유물을 갖추기 이전까지 다이루크가 쓸만한

4성 성유물들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모험레벨 40을 찍고 5성 성유물 파밍이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성유물 비경을 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성유물 비경을 돌고 4성 마녀셋을 맞추신 분은

레벨을 올리고 5성 마녀셋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다이루크에게 적합한 대체 성유물은 검투사 세트, 혹은 2 검투사 + 2 전쟁광 정도가 있습니다.

검투사는 4~5성 성유물로, 정예몹 드랍이나 일부 비경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전쟁광은 3~4성 성유물로, 정예몹이 많이 드랍하여 상대적으로 얻기 쉽습니다.

검투사 세트의 경우 일반공격/강공격 피해 35% 증가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공격력 18%만 챙기고 전쟁광 2셋으로 치명타 확률을 챙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공격력 18%만 노리시는 경우,

여행자 2셋을 써서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도, 치명타 확률도 좋지만 역시 최종은 마녀셋이니,

40레벨까지 이 세팅으로 버틴 후에 꼭 마녀셋을 파밍하도록 합니다.


5. 파티 구성

다이루크에 있어서 가장 적절한 조합은,

다이루크 + 물 속성 서포터 / 번개 속성 설치형 서브딜러 / 몹몰이 서포터 / 불 속성 서포터

로 구성되겠습니다.

물 속성 서포터는 모나, 행추, 바바라 등이 있습니다.

모나의 경우, 원소폭발을 통해 다이루크의 한 방 데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도발을 이용한 적 제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 물 원소 부여 측면에서는 행추나 바바라에 비해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행추는 직접적 딜 능력은 거의 없으나, 물 원소 부여 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특히 행추의 원소폭발은 캐릭터의 공격에 지속적으로 물 원소 피해를 추가적으로 가하기 때문에

다이루크의 원소폭발 여명 사용 후 일반 공격이 불 원소 피해로 전환되는 특성과의 시너지가 굉장합니다.

적을 증발 상태로 만들며, 다이루크의 거의 모든 데미지가 1.5배로 끌어올려질 수 있습니다.

바바라의 경우 원소스킬을 통해 지속적 물 원소 부여가 가능하지만

원소스킬의 쿨타임이 상당히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힐을 챙겨 파티의 안정성을 높이고 싶다면 바바라를 고르시면 됩니다.

번개 속성 설치형 서브딜러로는 피슬, 리사, 북두 등이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피슬의 경우, 원소스킬로 적에게 지속적인 번개 원소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과부하 반응은 폭발로, 범위 피해와 쉴드, 방패 등의 내구도를 크게 깎아낼 수 있습니다.

피슬이 오즈로 번개원소를 묻히면 다이루크의 불 속성 공격에 반응해 과부하가 터지고,

오즈가 지속적으로 번개 원소 공격을 함에 따라 계속 과부하 반응이 일어나며

적에게 높은 데미지와 함께 쉴드, 방패의 빠른 파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원소 폭발로 설치가 가능한 리사입니다.

리사의 경우 법구가 주 무기인 캐릭터로,

일반공격도 번개 원소 피해이기 때문에 과부하 반응을 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 번개 원소 설치 방법이 원소폭발로, 피슬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에 우선순위는 밀립니다.

역시 원소폭발로 아군의 공격에 지속적 번개 원소 데미지를 뿌리는 북두입니다.

원소폭발을 자주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서포터로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몹몰이 서포터는 벤티, 설탕 등이 있습니다.

벤티를 추천하며,

벤티가 없다면 설탕을 사용합시다.

설탕도 없다면 그나마 바람행자가 몹을 모을 수 있지만,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불 속성 서포터는 베넷입니다.

베넷은 힐 능력도 있으며,

궁극기를 통해 다이루크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기에 매우 고성능의 서포터가 됩니다.

또한, 다이루크와 불 속성 서포터를 함께 배치할 경우, 원소공명 효과로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그 이외에, 얼음 속성 서포터로는 치치, 중운, 케이야 등이 있습니다.

치치는 매우 강력한 힐러이지만,

다이루크의 딜량을 증폭시키기 위한 서포터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타수가 매우 많은 다이루크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에게 지속적으로 해당 원소를 부여해 줘야 하는데,

치치의 원소스킬의 경우 15초에 10회 타격으로, 타수가 많지 않아서

다이루크의 데미지를 끌어올리는 측면에서는 행추, 바바라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중운의 경우, 원소스킬을 통해 근접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얼음 원소 데미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이루크의 원소스킬 역날의 화염과는 좋은 궁합을 보이지만,

원소폭발 여명의 일반 공격을 불 원소로 전환하는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물 속성 서포터에 비해 성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케이야의 경우, 쿨타임이 짧은 원소스킬을 통해 적에게 얼음 원소를 부여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빙결 원소를 부여할 수 있는 원소폭발 때문에

다이루크와의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이상, 하백련이었습니다.

처음 써 보는 정리글이었는데,

정리글을 쓰면서도 정작 제가 다이루크가 없어서

사람들의 평가나, 자료들을 찾아보고 정리하느라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렸던 것 같네요...ㅠ

오타/오류 지적은 환영합니다.

이 캐릭 총정리글은 업데이트로 변경사항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 정리글은 각청이 될 것 같네요,

사기캐 다이루크 어르신 꼭 뽑으시기 바랍니다~~!

+) 20.10.25 14:56 얼음 속성 서포터에 대한 내용 추가

+) 20.11.05 17:55 파티 구성 내용 정리, 베넷 추가, 케이야 추가, 무기 파트 이미지 추가, 이무기 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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