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우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1. 23. 15:33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테마 관찰용으로 조금 사둔 게 아쉽네요)


곧 해양 해운 관련 주가 뜰 거 같아서 삼성중공업을 사긴 했었는데, 이런 식으로 터질 줄은 몰랐네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20년 6월말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14% 감소한 121.5백만톤을 기록함.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9.83%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은 해양, 선박에 포커싱이 되어있는 조선, 해양 관련 회사입니다.

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이 메인인 조선 회사입니다.


각 조선이 뭘 뜻하는 지는.. 제가 관련 학과가 아니라 잘 모르겠네요.


바다에 다니는 큰 배 만드는 회사입니다.






연혁을 보시면 1000억원 규모의 특수선을 수주 받습니다.

지금 이 연혁을 기억해두시고 마지막에 뉴스와 함께 보시면 더 보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8개의 도크에서 각각 위에서 말씀드렸던 LNG선, 컨테이너선, 유조선, 해양설비기기등 다양한 해양 기기를 만듦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제조  세계 1위라 하는데, 지금까지 현대중공업이 더 밸류있다 생각했는데 아닌가보네요.


갖가지 선박을 만드는 기술이 있는 회사입니다.






선박 관련 전문지식은 좀 떨어지니 재무표와 매출액 관련해서 더 자세하게 파보겠습니다.


일단 차트를 보시면 총체적난국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오른 상태에서 유지를 해주는 수준이지만, 영업 이익은 확실히 떨어졌고, 부채도 늘어났고, 주주 지분도 줄어든 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기 쉽게 보자면 부채율이 작년보다 약 40정도 많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출표를 보면 상당히 낮은 점수를 주고 싶은 회사입니다.

(애초에 저렇게 빨간 불이 많으면 재무제표도 보지 않고 넘어갑니다.)




자산은 의외로 매출표와 비교해보자면 큰 변화는 없는 수준입니다. 그래도 하락세는 있네요.

유.무형 자산이 다 줄어들어 재무제표도 그렇게 좋은 점수를 받긴 힘들어보입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742.8% 증가, 당기순손실은 124.5% 증가. 저유가 현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다수의 선사가 신조발주에 소극적이며, 동사도 영업적자 지속함. 반기 이후 세계 각국의 본격적인 경기부양책이 시작되고, 더불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하반기에는 경제활동이 회복되면서 발주물량이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영업손실이 무려 700%에 도달하여, 문제가 많은 회사입니다. 하지만 하반기나 내년 초 즈음에 다시 경제 활동이 회복되는 것을 노린다면, 작은 희망은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삼성중공업우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다른 조선중공업 관련 주 중에서 삼성중공업을 고른 이유는 차트에 있습니다.




얼마짜리 수주인지는 모르겠지만 LNG선의 수주가 잡히고 나서, 한 번 주가가 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제표와 실적 등, 매우 안 좋은 상황이라 오른 주가는 힘 없이 내려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임의의 선을 그어보니

'아.. 이쯤 내려왔으면 2020년 6월달 호재뉴스는 다 썼구나'

해서 일부로 손절가 넉넉하게 잡고 기다리며 손절가 안에 뉴스가 터져주길 바랬는데




(초록색 점 부분에서 매수하였습니다 앞뒤로 일주일 정도)




그 사이에 삼성이 3조 규모의 수주를 따네 오늘 상한가는 아니더라도, 슈팅을 이뤄냈습니다.



솔직히 제가 주식을 잘해서 이 흐름을 탄 것이 아니라, 운이 좋아서 흐름에 태워졌다 생각합니다.



Q : 지금 삼성중공업을 탈까요?


일단 개인적인 생각으론 한번 슈팅이 나온 주는 다신 안 처다보는게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하지만 요즘 들어 그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는 시점입니다.


만약 삼성중공업을 사고 싶으시다면, 여러 단계 나누어서 분할매수하시고, 이득을 본다면 분할매도를 조금씩 하시면서 조금씩 이득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 연혁을 보시면 1000억대 수주도 몇 년에 한 번 나오는 호재인데 이번은 3조 가량 수주라.. 이슈가 금방 꺼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최근에 갑자기 오르긴 했지만, 재무+실적이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많이 위험한 회사이니 항상 신경 써야할 주 중에 하나 입니다.




반응형

'Stock >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디엠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4
대한해운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3
가온미디어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2
원익머트리얼즈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1
원익큐브 주식 분석하기  (0) 2020.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