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alysis

장원테크 주식 분석하기

HawordFREAKEK 2020. 11. 28. 22:48
반응형

네 안녕하세요. Godhaword 입니다.



어제 말씀 드린 것 처럼 곧 슈팅이 나올 것이라 예상되는 두 개의 주 중에 하나 입니다.

아래 글도 같이 읽으심이 이해하기 더 편할 것 같습니다. ( 저기에 거의 분석글을 써놔서.. )

https://godhaword.tistory.com/256



  • 동사는 IT기기, 자동차, 의료기 등 부분품의 제조를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경량 금속소재(Mg, Al 등)를 사용한 휴대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휴대용 IT기기의 외장 및 내장재, 조립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미래 성장 사업으로 초음파 진단기기용 케이스 등 의료기 부품, 자동차 헤드램프용 히트 싱크 등을 생산하고 있음.


주라인업이 스마트폰 프레임 만들기, 휴대용 it기기 내외장재 만들기 입니다.




좀 있다가 제품 설명 보시면 이것저것 다해서 교집합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품을 보시면 스마트폰, 자동차 부품, 카메라, 기타 기기등 안하는 장르가 없습니다.




다이캐스팅이란 주조, 즉 금형을 만드는 일을 말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스마트폰 내외장 부분을 만들고,



자동차 부품 시트싱크


그 외의 기타 it 기기를 만듦니다.


어느 회사들이랑 연계가 되어있는 지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의 외장이 보여 삼성 갤럭시 관련 주 인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더라구요.






글러벌 다이캐스팅 전문 기업이라곤 하는데 어느 회사와 연관이 되었는지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이노다이징이란, 알루미늄 후처리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출액은 코로나 사태 때문에 급격히 내려갔으며, 부채비율도 올라가 있습니다.

엄청 급등했네요. 영업이익도 꽤 큰 마이너스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자산은 위에서 보여준 것과는 다르게 꽤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고는 했지만, 크게 떨어지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것이지 하락세가 있습니다.



심각하게 떨어진 매출액 때문에 이걸 사야하나? 싶어서 잉여금 관련도 찾아보았으나 이상하게 잉여금은 늘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고객사가 진출하는 해외 생산법인에 주요 부품 공급업체로서 동반 진출, 매출액 및 고객사 내 점유율을 확대 시키는 전략취하고 있음. 신성장동력인 자동차 전장부품사업 역량 강화 뿐만 아니라의료용 백신과 치료제, 의료용 진단 등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고 사업 추진을 위해 주요 이사진을 선임.


의료용 백신과 치료제, 진단 키트 등 사업을 진행한다고는 적혀있으나 요 근래에 관련 테마로 성공하려면 코로나 밖에 답이 없고, 만약에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관련 주로 들어오게 된다 하더라도 시기가 많이 늦었다 생각합니다.



장원테크 배당금 관련 정보는 없습니다.




https://godhaword.tistory.com/256

이 부분은 먼저 윗 글 읽고 오심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월봉차트를 보시면 2019년에 7천원 약간 못 미치게 올랐다가 이번 8월달 까지 연속된 하락세를 보여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8월에 급상승했네요.


이게 2년 사이에 일어났다고는 안 믿길 하락세와 급 상승세 입니다.

이게 뉴스 때문인가, 뉴스 때문이라도 저렇게 단기적으로 올랐다가 단기적으로 내려갈 수 있나 싶을 정도의 차트입니다.




일봉차트를 보시면, 9월 7일 근처로 거래량이 상승세에 있어서 올라간 주가가, 거래량이 멈춰도 그 힘을 받고 올라간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이후로 3단계에 거친 계단식 하향으로 이 주를 갖고 있는 사람은 이유도 모르고 타격감도 없이 처음 가격으로 돌아온 것을 느꼈어야 했습니다.


9월 이전부터 장투했던 사람은 타격이 그나마 적겠지만, 저기 중간부터 가서 물렸던 사람은 꽤 큰 손해를 봤을 것 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11월 25일날 저 장대 음봉이 원래는 양봉 위치 였어야 했는데, 의문의 이유로 올라 지지선을 긋기 전에 바로 하락세를 가고 전과 같은 위치에서 지지선을 긋고 있습니다.


저 부분은 누군가가 억지로 눌러서 몇 번 더 저런 거래량이 나온다면 못 막고 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끈따끈한 장원테크 관련 뉴스입니다.


https://godhaword.tistory.com/218


위 글을 읽어보시면 신주발행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자세하게 적어놓았습니다.


지금 주가가 2200원 선인데 1355원에 20억원어치 전환사채를 낸 것은 좀 의아합니다.




그 전에도 더 큰 규모의 전환사채를 냈었네요..




https://godhaword.tistory.com/184


위 횡보랑 정확히 일치하는 엔투텍의 글을 링크 걸어드렸습니다.



엔투텍은 반도체 + 모더나 + 전환사채 이슈 였습니다.

지금의 장원테크는 제조 + 진단키트 + 전환사채 이슈가 있네요.


하지만 둘의 차이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엔투텍은 흐름에 맞는 코로나 뉴스, 그리 차이 나지 않는 전환사채 전환가

하지만 장원테크는

약간 늦은 코로나 뉴스, 거의 반값이 차이나는 전환사채 전환가

등이 있습니다.



뉴스를 좀 살펴보자면




10월 27일 주가가 급락했을 때, 뉴스를 보자면 아무 이슈 없이 외국인의 순매도로 19%내려가다가 그날 종가를 -29.93%로 하한가로 끝낸 날이 있습니다.


저거 외에는 뉴스가 아에 없었습니다.











계속되는 연속된 상승이 있던 9월 7일 부터 9월 22일 사이에는


코로나 관련 이슈 때문에 올랐나 싶기도 하면서, 그건 오르는 중간에 나오는 이슈였고,

핸드폰 부품 주로 오른건가? 라고 생각하면 또 재무표와 영업실적이 매우 낮아 꼭 거기에 장원테크가 들어갔어야했나? 라는 생각이 듦니다.









뉴스를 살펴보니 장원테크에서 진단키트를 만드는 것이 아닌 바이오메트로에 전환사채 형식으로 30억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https://godhaword.tistory.com/218


전환사채 개념을 모르면 꼭 읽고 오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전환사채가 안 좋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장원테크의 전환사채량을 보면 너무 많다고 생각됩니다.


또 바이오메트로 관련 정보를 찾아보던중


오히려 이화전기와 더 가깝게 위치한다는 것을 보았고,



이화전기도 아직까지는 바이오메트로에 수혜를 입진 못했다고 보입니다.


혹시나 해서 주봉차트를 봤는데도 아직이네요.









결론


1. 장원테크의 차트 상 원래 11월 25일날 저 상승세에 가만히 타고만 있어도 오르는 그런 그림 이였어야했다.

2. 안오르면 안오르고 나중에 오르면 나중에 오르는거지 11월 25일과 같은 저런 그래프는 좀 의아하다. 왜 오르던게 갑자기 떨어졌나.

3. 몇 번의 거래량만 더 들어왔는데 운이 진짜 안 좋다면, 저기서 한 두번은 오르던 주가가 더 밟힐 수 있다.

4. 하지만 슈팅이 나올 자리가 아닌 것은 또 아니다.


5. 전환사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안좋은 영업이익과 함께 너무나 남발하기 때문에 혹시 슈팅을 한 번 본다면 바로 손털고 나오자, 추가 10% 좀 더 넘게 벌 것 때문에 -30%의 경우의 수를 둔다는 것이 무의미하다. 곧이어 나올 6번을 읽어본다면 최악의 경우의 수가 나올 확률이 더 높아진다.


6. 1~4번에 곧 슈팅이 나온다는 긍정적인 말을 했지만 남발하는 전환사채 + 아무 실적없는 바이오메트로 + 몇 가지에 불운만 겹치면 오히려 더 떨어질 수도 있다.




원래 25일 날 저 거래량이면 올랐어야 했는데.. 안 올라서 이상하고

안 올라서 곧 오를텐데.. 오늘 나온 뉴스 때문에 무턱대고 들어가라곤 하기 힘드네요.

계속 굶기다가 오늘 특식 주는 날이라 기대했더니, 인스턴트 요리 온 기분이네요.



아침에 거래량과 호가 보시고 안전하게 분할매수로 들어가시는 것은 기본입니다.

(25일 아침에도 호가랑 거래량은 좋았는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