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of the Game

[드래곤볼 레전즈 캐릭터분석] 40. 초사이어인 2 손오반 : 소년기

HawordFREAKEK 2019. 3. 15. 22:35

전 개인적으로 레전즈에서 초2를 싫어하고, 손오반도 그럭 좋아하는 편도 아니고, 주로 쓰는 덱도 혼혈덱이 아닙니다.
그래서 뽑기에서 소년기 손오반이 떴을 때, 리뷰 목적으로 잠깐 쓰고 버릴 생각으로 2000까지 겨우 키웠습니다.

... 지금 저는 소년기 손오반이 없으면 안되는 몸이 되어버렸습니다.

이하 소노반이라 칭하겠습니다.



1. 기본 스텟

일단 이 리뷰에서는 소노반을 극찬할 것입니다. 색안경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중립을 지키면서 리뷰해보겠습니다.

근데 이 스탯을 보고도 중립을 지키긴 어려워보입니다.

체력도 80만이 넘어가는 높음 수준이고, 사격가임에도 불구하고 타격 데미지가 80만이 넘어갑니다. 방어력도 거의 무슨 변신 가능한 캐릭 변신 후 수준이고, 크리티컬도 3000이 넘어가는 높음 수준입니다. 기력회복 속도가 2000초반이라 낮다고 생각 가능한데, 좀 있다가 메인능력 때 이야기하면,, 흠.. 더 낮아도 되겠는데??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2. 능력 분석

메인능력 [자신의 힘을 믿어, 오반!!] 은 궁극아츠카드를 한 장 뽑고, 피 회복 30%에 기력 50 회복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원중에 전투 불능이 있으면 상성 불리를 무시합니다.
이제 RED 덱도 완성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상성 무시 옵션이 있기에 갓공 소노반 오지터 이렇게 넣고 RED 버프 빠방하게 두면 PUR덱보다 더 안정성 있게 운영이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고유 능력인 [할 수 있는 건 전부 해 보겠습니다!!] (이름 개기네 진짜) 는 전투 불능인 상태인 파티원 1명 당 적에게 입히는 피해 30%증가와 기력회복 속도 20%증가의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파티원에서 [손오공]이 전투 불능이 되면, 궁극기로 입히는 피해가 2배가 됩니다.
일단 1 : 3 상황에서 메인능력 사용 전이라면 거의 1티어 캐릭터일 것 같습니다. 전에 소개드린 베르마도 좋긴했는데, 그 캐릭터는 서포터가 딜러된 느낌이고, 소노반은 딜러가 만능딜러가 된 느낌이라 차원이 다릅니다. 이 능력의 첫 번째 옵션은 미래오반 같은 캐릭과 같이 사용하게 된다면, 상대방 라이징 때 기분좋게 한 캐릭 던져주면서, 소노반 강화하는 느낌으로 잘 사용될 것 같지만, 두 번째 옵션인 손오공 관련 옵션은 사용하기 힘들어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RED덱에 갓공을 넣는 운영을 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소노반과 손오공의 교집합은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그 점은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회를 힘으로] 옵션은 사격아츠 코스트가 5줄어들고, 사격아츠를 쓸때마다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15%씩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오지터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커버 체인지 시 데미지 감소 옵션도 있고, 이 효과를 얻은 후에는 사격 데미지가 25%증가합니다.
일단 커버체인지 강화옵션만 달려있어도, 짜증이나는 캐릭터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그런데 소노반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커버체인지 후에 사격 데미지가 25%올라가는 공격력 버프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사격아츠 코스트가 5 줄어서 더 자주 사용하기도 좋고, 사용할때마다 데미지가 15%씩 오르기 때문에 맨 마지막으로 사용되는 사격아츠는 거의 필살아츠 수준의 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퍼펙트 셀 이 나와서 재생덱에 활력이 부는가 싶었는데 소노반은 재생태그에 공격에 20%만큼 저항이 있어서, 재생태그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참고로 퍼펙트셀 YEL 속성임)




3. 아츠 분석

특수아츠를 사용하시면 체력이 많으면 사격 데미지 20%증가, 체력이 적으면 35%증가의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최저 옵션으로 발동해도 20%라는 높은 사격데미지 상승량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대망의 궁극아츠.. 부자 에네르기파입니다. 다른 궁극아츠와 비슷하거나 기껏해야 데미지 좀 쎄겠다고 생각했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진짜 엄청 쎕니다. 개쎕니다. 메인능력 사용 시 50의 기력이 차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 처럼 궁극아츠 뽑아놓고 쓰지도 못하고 없어지는 그런 일은 매우 적습니다. 메인능력으로 궁극아츠 뽑아놓고 사격이나 타격아츠 한 번 맞춰주고, 궁극아츠 사용하셔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 궁극아츠로 상대방을 전투불능상태로 만들면 에너지파를 쏘는 상태로 걸어가는 모션을 취하는데... 크으... 갓....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소노반>>>>>>비루스>>보3공 순으로 궁극아츠가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이거 하나 때문에 요즘 혼혈덱 하고 다닙니다... 하.. 할많하않



4. 개인적인 생각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마 Z+등급 이상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변신 후인 계왕권 오공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스탯과 뭐 어느 방면으로도 밀리지 않는 유틸성을 갖고 있습니다. 
초2 태그는 버프받기가 힘들고, 요즘 유년기 태그가 상향세라해도 여전사, 보로리 위주덱이 굳건히 버티고 있기에 혼혈덱을 제가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소노반의 최상의 덱은

소노반-미래오반-얼반 (오반덱)
소노반-얼반-베르마(제가 쓰는덱)
소노반-갓공-오지터(RED덱)

이렇게 쓰일 것 같습니다. 앞서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미래오반을 라이징 제물이나 초반 태그로 대신 맞아주는 운영으로 빨리 보내버린다면 미래오반의 죽어서 남기는 버프와 소노반 자버프로 소노반은 소노반 대로 날뛰고 얼반은 얼반대로 날뛰는 난리나는 파티를 짤 수 있습니다. 속성도 RED GRE이기 때문에 소노반 잡으러 나오는 BLU 타입을 얼반으로 빨리 제압한다면 게임은 거의 이겼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소노반-얼반-베르마 같은 경우에는 베르마가 혼혈 20% 옵션도 있기 때문에 예전 3대장 하던 느낌으로 운영해주면 쉽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얼반이 구출 옵션도 있기 때문에 예전 3대장보다 더 강한 덱이라고 생각됩니다. 소노반이 마지막에 남게되도 사기급 캐릭터가 되고, 베르마가 혼자남게 되도 사기급 캐릭터가 되기 때문에 역전하는 게임도 빈번하게 생기는 파티입니다.

RED 덱은.. 답이 없습니다. 몇 번 만나봤는데 체력작을 한 건지 몰라도, 일단 오지터는 오지터대로 안 죽고, 소노반은 다 쳐놨다고 생각하니까, 메능으로 피회복하더니 갑자기 부자에네르기파로 들어오고, 갓공은 피 줄여놔도 마음이 편해지지가 않고,, 그냥 답답한 파티입니다. 개인적으로 PUR 덱보다 RED덱이 더 답없게 느껴졌습니다.

소노반 궁극아츠가 대략 얼마정도냐면... 변신 후 보로리에게 버프 좀 쌓인 상태로 궁극아츠 쓰게되면 거의 빈사 상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아츠가 사격아츠 무시이기 때문에 사격아츠 맞으면서 들어가면 베니싱게이지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 : Z++

생존력 : Z+

유틸성 : Z

총 평 : Z+

(쓰세요. 두 번 쓰세요. 세 번까지 쓰시다가 네 번 이상 사용하셔도 좋은 캐릭터입니다.)

소노반에 대해 부정적으로 느끼는 사람도 이거 한 번 보면 저 처럼 눈 돌아갑니다.






소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