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1편을 통해선 콜로세움 기초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https://m.cafe.daum.net/GuardianTales/AgPt/5649
이번에는 개인적인 조사 끝에
결론을 내린 도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짧게 말하면, 도발스킬은 굉장히 유효한 스킬이고
공격하는 입장에서 매우 유리하게 전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모두는 1편을 이미 읽었다는 가정 하에 적는 글이므로, 이 점에 유의해주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제 미공은 미야, 상대 미공은 제 아에바를 잘 때리다가
갑자기 서로 붙죠.
그게 바로 도발이라는 스킬 때문입니다.
이번엔 이 도발에 대한 몇가지 기초적인 정보를 다루어보겠습니다
1. 도발 스킬자체가 오그마는 지속적으로 도발을 넣고, 미공은 즉발형에 가깝습니다
여기 보면 베스가 오그마 도발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그 반경에 들어가서 도발이 되는 모습, 그리고 도발되어 오그마에게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여기서 적 비앙카는 미공 도발에 안걸려들었는데요.
여기서 작은 결론을 내보자면, 도발 스킬의 지속시간은
오그마 >> 미공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와관련된 응용은 추후 2.5편에서 다루겠습니다
2. 도발은 기존 입력된 명령을 어느정도 수행한 이후, 어그로가 끌린다
우리팀 미공이 적 미공 도발에 걸려들었는데, 바로 적 미공에게 가지 않고
적을 마저 친 이후 평타 1 사이클이 끝나고 적 미공에가 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먼저 맞은 쪽이 먼저 끌려가고, 늦게 맞은 쪽이 늦게 끌려간다
미공은 오그마를 도발하였고
이후 오그마는 우리 미공을 도발했습니다
결과는 적팀 오그마가 우리팀 미공에게 먼저오고, 우리팀 미공이 이후 오그마에게 끌리는 것을 볼 수 있네요.
그럼 이것들을 어떻게 응용하면 좋을까요
Case 전장 위치 결정하기
여기선 우리 팀이 중앙에서 싸우고
같은 배치의 적인데, 이번에는 적진에서 싸우네요?
이런식으로, 완벽히는 아니어도 어디서 싸울지를
어느정도 통제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배치부터 분석하면
우리팀 미공은 적 오그마
적 미공은 우리팀 나리
적 오그마는 우리팀 미공 을 타겟팅했고
미공 <-> 오그마 서로가 어글을 끌린 상황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둘이 만나는 중앙에서 자연스럽게 전장형성이 되었습니다
그럼 아까랑은 다른 다른 배치를 살펴봅시다
우리팀 미공 -> 오그마
적 오그마 -> 우리팀 나리를 타겟팅 했고
이번엔 우리팀 미공이 먼저 도발을 쓰고, 오그마에 대한 어그로를 초기화 한뒤 적 미공에게 타겟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도발을 늦게 쓴 오그마는 제 미공에게 끌려온 것이고, 이번엔 전장이 적진 쪽으로 형성 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존 타겟팅 정보 + 도발 스킬의 선후관계를 이용하면 초반 어그로 및 전장형성 위치를 어느정도는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도발과 관련된 기본 정보입니다.
주의할점은,
위 글은 이기는 법이 아니라, 기존 콜로 AI에 답답하고 왜 초반에 우리팀이 이런 행동을 보이는지 모르는 사람, 콜로세움이 자동전투라서 재미가 없는 사람을 위한 글입니다.
총집편 2.5 에서는, 이 도발을 적극 이용하여 적진에 파고드는 응용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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